1.세가지 接近 方法
道德的 決斷을 하는데 있어서 根本的으로 세가지 接近 方法으로 1)律法主義, 2)無 律法主義, 3)狀況主義的 接近 方法이 있다
1)律法主義(legalism)
律法主義에서는 미리 짜여져있는 規制니 法則이니 하는것으로 妨害를 받는 狀況속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므로 律法主義는 法則의 精神에 對한 關心보다는 그 法則의 文字에 더 關心을 모으게 된다
이 法則들은 各自가 處한 狀況을 考慮하지 않고 무턱대고 모든 사람들에게 法則을 遵守하기를 强要하며 結論은 이미 내려진 것이고,사람들은 다만 聖書나 聖人들의 記錄속에서 이러한 法則들을 따르기만 하면 된다
다시 말하면 律法主義는 미리 規定된 法則이나 規則으로 完全武裝한 狀態에서 決斷을 要하는 모든 狀況에 任하는 態度인것이다
2)無律法主義(道德廢棄論. antinominalism)
律法主義의 正反對로써 無律法主義者들은 人間이 自己의 行動을 決定함에 있어서 下等의 原理나 格律에 拘疑받을 必要가 없다고 말한다
그저 그가 處한 實存的 瞬間 또는 獨特한 狀況에 適合하도록 倫理的으로 處世하면 그뿐이라고 말한다
行動의 基準은 없으며,必要하지도 않고 客觀的인 判斷 基準을 否正함은 絶對的인 基準을 無視하는것이다
즉,無律法主義는 어떤 原理나 公理같은 規則을 前提하지 않은 狀態에서 決斷을 要하는 모든 狀況속에 任하는 態度인것이다
3)狀況主義(situationism)
律法主義와 無律法主義 사이에 제3의 接近 方法은 狀況倫理로써 狀況主義者는 모든 倫理的 行爲를 決斷함에 있어서 물려받은 旣成의 倫理의 格律들을 充分히 祥考하여 이것들로부터 問題 解決의 도움을 받고 있다
그러나 사랑이 問題 解決에 가장 最善의 도움인것처럼 보일때에는 狀況主義者는 狀況에 따라 이미 있던 모든 法則들을 一旦 無視할수 있는 態度를 갖고 있다
狀況倫理는 善 이란 槪念이 客觀的으로 事物의 本質속에 주어져 있다는것을 拒否하고 理性으로써 道德的 問題를 판가름하려는 點에서 보면 自然法에 어느 程度 따른다고 말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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