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문학 양식에 대한 예비적 이해>
1. 문학의 개념
․인간 생활의 의식이나 감정의 미적 표현
․언어를 매체로 함
․비유와 상징 등에 의한 함축적인 문학언어 사용
․시, 소설, 수필 등의 장르 구분
2. 문학의 기능
․교훈설 - 독자를 가르치고 교화
․쾌락설 - 독자에 즐거움을 주어 기쁘게 함
3. 문학 커뮤니케이션
․작가(생산자) : 표현→ 중개자(출판사․서점) : 전달→ 독자(수용자) : 이해
(1)문학의 개념
문학은 인간생활이 시작되고, 그 표현 매체인 언어에 의한 활동과 행위가 발달됨에 따라 이루어진 예술의 한 장르다. 동시에 세계 인식의 수용에 의한 창조의 세계이다. 이러한 문학은 다른 예술과 같이 인간 생활의 의식이나 감정의 미적 표현이면서도 그 형태를 달리하고 있는 바, 그것은 인간 생활의 의식이나 감정을 언어라는 매체에 의해서 문학 독자적인 기법으로 표현하고 있다. 문학이 다른 예술과 다른 장르임은 우선 표현 매체의 차이와 기법에 의한 표현 방식의 특징에 따라 달리 구별된다. 또 문학의 매체로서의 언어는 일상언어나 과학용어가 그대로 사용될 수 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비유되고 상징되는 함축적인 문학언어로 사용되는 것으로 의식과 생활감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또 문학적인 기법과 문체 등 형상화하는 방법에 의해서 문학의 장르 중에서 시, 소설, 희곡, 수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2)문학의 기능
문학의 기능에 대해서는 고대 이래로 수많은 논의가 진행되어 왔지만, 대체로 교훈설과 쾌락설로 구분되어진다. 즉, 문학이란 독자를 가르치고 교화시킨다는 학설과 독자에게 즐거움을 주어 기쁘게 한다는 주장의 양분이다. 전자는 문학을 인식 구조로 보는 관점이고, 후자는 미적 구조로 보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