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의 본질

1. 르네상스의 본질.hwp
2. 르네상스의 본질.pdf
르네상스의 본질
르네상스의 본질

새로운 경제 원칙이 역사에 등장하면, 바꾸어 말하면, 특정의 생산 양식이 발흥하여 기존의 생산 양식과 대립하고 따라서 전혀 상이한 사회 조직이 필요하게 되면 근본적인 변혁이 일어나며 새로운 사고방식과 관념의 탄생을 촉진시킨다. 이러한 새로운 경제 원칙의 발흥이 역사의 혁명적인 요소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격변하는 시대에는 창조적인 것이 위세를 떨치고 모든 계급들의 안목이 높아지며 민첩한 결단,대담한 행동,저돌적인 기업욕,무한한 모험욕 등은 최대의 칭찬을 받는다. 또한 전통적인 편견들은 모두 대담하게 축출되어 버리고 인간은 파괴에 대담해질 뿐만 아니라 건설에 있어서도 당당하게 끝까지 밀고 나간다. 생산력은 대단히 높아진다. 이러한 시대에 인기를 모으는 존재는 최상의 정력을 소유한 실천력 있는 남성과 발육이 절정에 달한 이해력 있는 여성이다. 이러한 이유는 새로운 시대는 가장 높은 목표를 향해 의식적으로 확실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계급을 발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가 르네상스였다. 이 시대엔 2세기에 걸쳐 마르크 공동체라는 틀 속에서 형성되었던 농민 생산과 수공업 생산의 협애성을 탈피하고 세계 통상이라는 거대한 규모로 발전하여 마침내 근대 자본주의의 최초의 단계를 만든 시대였다.
그러면 그 전의 세대는 어떠했는가 살펴보자. 교회 주의라는 입장이 중세 정신 구조의 본질을 이룰 수 밖에 없었다. 언어조차 서로 다른 상태였고 이해관계에 바탕을 둔 격리된 집단뿐이었다. 즉 국가는 없었던 것이다. 왜냐하면 중세는 자연경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상태에서 발전하게 된 것이 분업이라는 경향이었다. 분업은 독립 수공업을 발전시키고 상업을 가능하게 한 원동력이었다. 이로 인해서 생산 노동의 수익은 증가했다. 이렇게 하여 독립 수공업이 생겨났다. 남는 생산물을 다른 집단과 교환하기 위해서 시장이 발생하였고 시장이 개설된 곳은 성곽 도시로까지 발전하였다. 이러한 것이 발달하여 물품은 전과 달리 상업 자체만을 위해서 만들었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