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_1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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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세계의 약화와 새로운 사유

- 르네상스(Renaissance)에 관하여 -

《차례》

본문에 앞서

서론 - 1. 르네상스란

본론 - 2. 르네상스의 등장배경 및 대표적 작품들
①이탈리아의 르네상스
②인문주의의 등장 및 문학&예술 작품들
②-①르네상스의 문학
②-②르네상스의 미술
③북서유럽의 르네상스

결론 - 3. 르네상스의 의의

본문에 앞서

르네상스는 다양한 분야에 방대한 영향을 미쳤던 운동이었던 만큼 그 역사적 성격을 규명하는데도 상당한 논란이 있었다. 르네상스에 관한 대표적 저술가인 부르크하르트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에서 르네상스를 중세와 단절된 문화현상으로 이해하였다. 반면 하스킨스, 호이징하 등은 르네상스를 중세와의 연속성에서 이해하여, 중세의 종교적 세계관과 문화적 유산을 계승한 것으로 보았다. 이렇듯 다양한 의견으로 논해지는 200여년간 지속된 운동인 르네상스는 그 자체로 하나의 시대적 성격을 갖는다는 점에서 최근에는 중세와 근대를 잇는 하나의 이행기로 파악하는 해석이 많은 학자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서론 - 1. 르네상스란

역사용어로서의 ‘르네상스’는 14~16세기에 걸쳐 그리스 ․ 로마의 학문과 문화가 부활한 현상을 가리킨다. 그 기원은 바사리가 『예술가 열전』에서 미켈란젤로에 의해 완성된 고전고대 미술의 부활을 ‘레나시타’(renascita, 재생)라고 불렀던 데에 있다. 이런 이유로 르네상스는 ‘문예부흥’으로 번역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르네상스를 온전히 설명하는 용어로는 적절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르네상스는 문학과 미술, 건축, 음악 등 예술의 영역뿐만이 아니라 철학, 과학, 역사, 정치와 종교 등에도 영향을 미친 역사적 운동이었기 때문이다.

본론 - 2. 르네상스의 등장배경 및 대표적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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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