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근년에 이르러 다양한 성능의 건설재료가 요구됨에 따라 내구적이며 우수한 품질의 건설신소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폴리머 콘크리트는 역사가 짧은 소재이지만 세계 각국에서 이러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신소재로서 부각되고 있다. 최근 신소재의 첨단화로 구조물의 슬림화 되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첨단 건설신소재 FRP, 탄소섬유, 아라미드섬유, 유리섬유 등을 소개하고 각각의 재료적 특성을 파악하며 다양한 실무의 적용범위 및 방법을 알아보자.
2. 본론
(1) 건설신소재의 개념 및 이용방향
새로운 성능과 용도를 갖는 신소재의 개발속도에 비하여, 건설분야에서 신소재 등 첨단기술의 활용은 늦어지고 있다. 건설분야에서 신소재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그 이용을 활성화 할 수 있는가
일본의 건설성에서는 건설분야 특히 건축분야의 첨단기술의 이용을 본격화하기 위하여 1984년부터 첨단기술의 활용에 관한 세미나 개최, 건축재료기술개발지침에 관한 연구수행 등 기초적인 조사연구를 실시하는 한편, 1988년부터는 건설사업에의 신소재 이용기술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건설분야에서 신소재란, 지금가지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재료만을 의미하기보다는 다른 분야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지만 건설분야에의 사용이 아직 시도된 바 없거나, 건설분야에 사용되고 있다하여도 새로운 방법으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포함한다.
신소재는 종래의 재료보다 고가이기 때문에 그 우수한 기능과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필요성 및 적용성을 충분히 파악한 후 사용하여야 한다.
건설분야에서의 이용방향은 다음과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