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결정이론

1. 환율결정이론.hwp
2. 환율결정이론.pdf
환율결정이론
환율결정이론

1. 유량모형(flow model)

◦변동환율제도하에서 유량모형에 따르면 무역수지 또는 경상수지가 0이 되는 수준에서 환율이 결정된다.

-양국의 물가가 변하는 경우 실질환율을 고정시킬 수 있도록 명목환율이 변화한다.

-국민소득이 증가하면 수입증가에 따른 경상수지 적자로 자국통화가치가 하락(S 상승)하여야 한다.

2. 자산시장모형(stock model)

2.1 신축가격모형

◦구매력 평가설은 장기적으로 성립하기 때문에 평균환율 가 된다. Keynesian 모형의 화폐시장 균형식(LM curve)은 이므로

-신축가격모형의 해석: 환율은 자국통화량(M)이 외국통화량(M*)보다 많을 때 상승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하락한다.

◦화폐수요 결정요인의 상대적 크기 변화에 따른 환율식: p.157 주 4)참고

-외국에 비해 국내소득이 더 증가하면 환율이 하락하고 자국통화가치는 상승한다.

-외국에 비해 국내이자율이 더 증가하면 환율이 상승하고 자국통화가치는 하락한다.

◦무위험 이자율 평가()와의 결합

-선도할인율(forward premium)이 높으면, 분모가 감소함으로써 환율은 상승한다.

◦유위험 이자율 평가()와의 결합

-환율이 상승(가치 하락)할 것으로 기대되면 현재의 환율이 상승하게 된다. 즉 투자자들은 앞으로 어떤 통화가치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그 통화에 대한 보유량을 줄일 것이기 때문에 그 통화의 현재가치가 하락한다(현재환율이 상승한다).

-현재 어떤 변수에 변화가 없더라도 미래에 대한 기대 변화는 현재의 환율을 변화시키게 된다.

◦실질이자율 평가()와의 결합

-기대인플레이션이 높아지면 화폐수요가 감소하여 환율은 상승(통화가치는 하락)한다.

....
경영,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