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에 들어서서부터 세계경제, 지역경제, 다국적기업활동 등에 더욱 더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분명한 국제경영환경요소의 하나는 지역주의에 바탕을 둔 지역경제블럭내지 지역경제통합의 확대경향이었다.
지역경제블럭들이 증가함에 따라서, 다국적기업들은 그런 블럭들에 대해서는 지역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으로 다국적경영을 해오고 있다. 그런 점에서 지역경제블럭들은 다국적기업경영자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본 보고서에서는 지역경제블럭의 성격, 목적, 형태, 배경과 추진 주체에 대한 설명에 이어서 다국적기업들의 대응전략에 관하여 언급한고자 한다.
Ⅱ. 본 론
1. 지역경제블럭의 성격, 목적, 형태
(1) 지역경제블럭의 성격
지역경제블럭이란 일반적으로 동일지역내의 국가들이 각종 경제사항에 관하여 협력하기 위해 체결하는 협약 내지 조약을 말한다.
오늘날과 같이 민족주의가 팽배한 세계 속에서도 민족주의를 배제하고 지역경제블럭을 형성하여 동일지역 내 국가들이 밀접한 경제협력을 하려는 것은 개별적으로는 경제목표 등을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집단적으로 공동의 경제목표를 달성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된다.
지역경제블럭에 참여하게 되면, 얻는 편익도 있지만 치러야 하는 대가도 있다. 대가 중의 하나는 개별국가들이 경제문제 해결에 관한 자치권의 일부 내지 대부분을 블록의 공동선을 위해 포기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국가들이 지역경제블럭에 참여하는 이유는 대가보다 편익이 더 클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2) 지역경제블럭들이 추구하는 목적
1) 상쇄력과 협상력의 강화
상쇄력과 협상력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1958년에 창설된 EEC는 그 당시 초강대국들인 미국과 소련에 경제적으로 대응할만한 강력한 상쇄력을 강화하는데 목적의 하나를 두었던 것이 한 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