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사내벤처의 정의
사내벤처란, 이질적인 시장에 진출하거나 이질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목적으로 기업이 자사 내의 통상 라인조직에서 분리하여 자율적이며 독립적인 사업체(기업내 기업이라고도 함)를 설립하여 사업활동을 수행하는 경영시스템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사내벤처는 첫째, 사내 외의 혁신적 개발을 감지하고, 둘째, 신규벤처의 기회를 선별 및 평가하고, 셋째, 신규벤처의 조직내부에 자율적인 조직단위를 창설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내 벤처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각기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가지 공통요소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첫째, 기존사업과 다른 새로운 사업창조를 추구한다.
둘째, 대기업 조직 내부에 독립성이 높은 사업창조단위가 설립된다. 이 단위 는 기업 내 기 업 또는 작은 회사라고도 불린다.
셋째, 사업창조에 관련된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경우에 따라서는 재무, 인사 등에까지 미 치는 광범위한 권한과 이를 수행하기 위한 경영자원 등이 리더에게 부여되는데, 이 리더는 기업 내 기업가라고 불린다.
최근의 연구는 이와같은 사내벤처의 다양성과 범위의 광범위성을 오히려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다종다양한 사내벤처를 첫째, 기존사업과의 관련도 둘째, 시장기술에 대한 정통도 셋째, 사내벤처의 전략적 중요도 등과 같은 컨셉트를 바탕으로 사내벤처의 위치를 정립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나)사내벤처의 목적
사내벤처의 도입목적은 기업별로 다소 다르긴 하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경영다각화와 사업재구축의 효율적 추진이다. 제품과 사업의 성숙화로 인해 대기업은 경영다각화와 사업재구축을 효율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탈성숙화(dematurity)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탈성숙화의 프로세스는 주력사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강화하면서 기업전체의 사업내용을 재 구축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