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1. 서평-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hwp
2. 서평-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pdf
서평-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저자:김태진,조두섭,전우석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서 언급하셨다시피 요즘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업체인 미국의 GM(제네럴 모터스)이 신용등급 강등 등 몰락의 길을 걷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와 대조적으로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는 2년 연속 순익 1조엔을 돌파하는 등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 중 최대의 순익규모를 기록하며 세계 1위 자리를 넘보고 있다. 특히 도요타의 순익은 지난해(2004년 4월~2005년 3월) 1조1700억엔(약 11조7000억원)을 기록하며, GM·포드·크라이슬러의 순익을 다합친 규모(약 9조5000억원)보다 컸다고 한다.
어째서 이렇게 도요타가 자동차의 본고장인 미국의 업체들을 뛰어 넘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 궁금해 하며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도요타에게 배울 수 있는 점들을 5가지 파트로 나눠 설명하면서 도요타에게서
한국이 배울 수 있는 점들에 대해 설명했는데,

첫번째는 도요타의 경영방식인데 기억에 남는 것은 30년 넘게 지속적으로 원가 절감을 해오고 있는 TPS(Toyota Production System)이다. TPS는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서 지속적인 개선 과정을 거치게 하는데, TPS의 본질은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로자를 만들어 내는 인간 중심 시스템이다.
이와 같은 도요타의 인간 중심 경영 시스템은 고객 최우선을 기본으로 종업원의 종신고용으로 까지 이어져 우수한 생산력과 품질을 완성하는데 기본이 되고 있다.또한 노사가 신뢰를 바탕으로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하나로 뭉치는 경영 방식 역시 도요타만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임금 협상의 기준이 생산성 향상이라는 점-(이는 이익이 많이 났다고 내 몫 챙기기에만 바쁜 한국의 노조와 대비된다.)

두번째는 도요타의 기업 문화인데, 기억에 남는 것은 현장 근로자의 자율적인 개선활동이다.
....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