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홍보 마케팅

1. 마케팅의연혁과과정.hwp
2. 마케팅의연혁과과정.pdf
영화 홍보 마케팅
마케팅의 연혁과 과정
1. 영화 홍보, 마케팅사의 연혁

1994년 올댓시네마가 생기던 해에는 지금의 명필름의 전신인 명기획이 있었을 뿐이다.

90년대 초 대기업에서 영화산업에 손을 대기 시작하면서 대기업이 수입해 온 영화를 언론사에 안내를 해 주길 바라며 홍보사에 손을 뻗친 것이다.

올댓시네마의 첫 홍보 작품은 <컬러오브 나이트>였다.

지금 현재 홍보사는 젊은 기획, 이손기획, 영화방, 영화인, 날개달린 영화, 아트로드, 영화공간, 그리고 올댓시네마까지 대략 10-12개사가 있다. 이 홍보사들이 1년에 홍보할 수 있는 외화는 7~8편이다. (참고로 한달에 약 30편이 개봉을 한다. 블록버스터의 마케팅 비용은 5~6억 정도인데 한 작품 마켓료로 1,500만원(외화), 한국영화는 3,000만원을 받는다. 아직도 이점은 개선되지 않고 있지만 차차 나아지리라 본다.

2. 마케팅 과정

1)대상 영화 시사 : 마케팅 실장, 실무자, (외화인 경우)번역가가 함께 보고 마케팅을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2)기획회의 : 계약이 이루어지면 컨셉과 셀링 포인트를 잡고 대상 관객의 타겟을 정한다. 돈을 쓰는 소비층은 27-29세 직장여성이 가장 많지만 영화 마케팅의 타겟은 20대 초반의 여성으로 잡는다. 직장여성은 파급력이 약하고 20대 초반의 여성들의 파급력이 크기 때문이다. 하위 관객 타겟 층 : 고등학생과 장르별로 30대 초반 부부, 평일날 삼삼오오 모여 영화를 볼 수 있는 주부층

2-1) 셀링 포인트

배우(스캔들, 가십), 감독, 영화의 내용, 제작비, 영화제 수상 여부, 영화음악, SF의 경우 특수효과, 개봉시기 경쟁영화를 분석해서 그것과 관련된 점들을 부각시키기도 한다. <쉬리>의 예를 보면 배우의 측면에서 한석규를, 당시 한국 영화사상 최대 규모의 제작비, 감독의 측면에서 흥행 영화인 <은행나무침대>의 감독이었던 강제규 감독을 셀링 포인트로 잡았다.

2-2) 취약점(weak 포인트)도 찾아 주는 것이 중요하다.

....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