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_2%부족할때

1. 마케팅성공사례.hwp
2. 마케팅성공사례.pdf
마케팅성공사례_2%부족할때
제목:히트 상품의 마케팅 전략(2% 부족할 때)

‘날 물로 보지 마!’
음료시장을 ‘2% 부족할 때’가 석권했다. ‘2%…’는 물에 가까운 음료로 청정수에 미량의 과즙을 함유, 깔끔하면서도 물 같은 느낌을 준다. 또한 투명한 색상과 적절한 감미, 저칼로리를 지향하는 제품이다. 이런 특성으로 탄산이나 주스, 스포츠 음료에 싫증을 느끼고 생수는 심심하다고 하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여성들을 중심으로 불붙기 시작해 지금은 남녀노소를 불문할 정도로 수요층이 확대돼 세대구분이 없을 정도다.
하루가 멀다 하고 수많은 신제품이 쏟아지고, 급변하는 소비패턴에 적응하지 못하는 제품이 많은 가운데 ‘2% 부족할 때’의 이 같은 인기는 대단한 성과가 아닐 수 없다.
99년 7월에 출시되어 22개월 만에 캔으로 8억개 판매돌파라는 천문학적 판매량을 기록한 ‘2% 부족할 때’의 성공비결은 크게 3가지다. 독특한 브랜드네임을 구축했다는 것이 첫째 이유다. 제품명은 체내 수분이 2% 부족할 때 갈증을 느낀다는 것에 착안해 사내 협의를 통해 결정됐다. 특이한 이름으로 발매 초기 소비자들의 호기심 자극을 톡톡히 했다. 둘째,‘물이니’ ‘넌 이게 물로 보이니’ ‘날 물로 보지 마’ ‘난 노는 물이 달라’ 등의 방송 광고 및 마케팅을 통한 유행어의 창출에 있다. 전지현, 핑클, 최진실․최진영 남매, 정우성, 장쯔이 등 인기절정의 톱스타를 광고에 기용해 제품 인지도가 향상됐다. 셋째, 치밀한 시장조사와 소비자 욕구의 정확한 분석이 뒤따랐다는 점이다. 저칼로리, 건강, 미용을 추구하는 신세대 여성들이 원하는 음료를 발굴해 제품 컨셉에 반영한 것이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 꼽힌다.
독특한 브랜드네임, 적절한 마케팅, 소비자 욕구의 정확한 분석이라는 성공의 삼박자 요인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롯데 칠성의 ‘2% 부족할 때’는 올해 음료시장에 더욱더 그 수요를 확대하며 탄탄대로를 달릴 것이 확실해 보인다.
....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