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수행하는 여러 기업활동의 하나인 마아케팅활동이 효율적으로 수행되게끔 관리하는 것이 마아케팅관리이다.
마아케팅관리이념을 행동으로 실천하려면 첫째 기업내의 마아케팅활동들이 충분히 조정되고 잘 관리되어야 하며, 둘째 마아케팅관리자가 기업의 계획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이들 두 움직임이 일어날 때 마아케팅관리가 발전하기 시작하는데 마아케팅관리란 마아케팅컨셉트를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마아케팅이 처음부터 과정을 밟고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현대적 마아케팅사고를 채택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30여년 전부터라고 볼 수 있는데, 이 때부터 제품의 생산 혹은 판매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기업들은 소비자들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을 만족시키는 데 기업의 모든 활동들을 통합하려고 노력해오고 있다.
마아케팅관리가 조직 내에서 인식되는 방식은 지난 수십년간 극적으로 변화해 왔으며, 산업혁명 이후 미국 기업들의 마아케팅관리는 사회지향단계를 거쳐왔고, 현재 생태지향단계가 진행중이다. 마아케팅관리이념의 변천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생산지향(1900 - 1930)
② 판매지향(1930 - 1950)
③ 마아케팅지향(1950 - 1970)
④사회지향(1970 - 1980)
⑤생태지향(1990 - 현재)
2. 마아케팅관리이념의 변천과정과 시대상황
①생산지향
대부분의 미국기업들은 생산초기에는 그들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들을 많이 제조하고 조립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는 최고경영자들이 언제나 더 나은 설계공학과, 좀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생산설비 및 공정에다 그들의 노력과 자원을 쏟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
한다. 비록 기술지향이 기업들의 초창기적 특징이지만 이런 철학은 최근까지도 일부기업 및 산업에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