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序 說
本 리포트는 小說의 특징과 小說의 發生을 살펴 보기위해 이언와트의 ‘The Rise of the Novel’의 제 1장과 제 2장을 要約한 것이다. 간략히 살펴보면 小說은 그 이전 文學과의 차이점은 많은 부분에서 나타나지만, 특히 哲學的 槪念과 구별되는 事實性 즉 리얼리즘과 散文적 形式에서 있다. 이것은 小說의 發生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것과 더불어 18세기 유럽을 휩쓸은 상업주의와 이로 인한 상업자본의 蓄積은 産業社會로의 移行을 促進하고 책을 대하는 讀書界層의 變化를 가져왔다. 이와 더불어 당시 까지의 作家과 후원자의 관계가, 서로의 필요에 의해 변화를 惹起하였으며 일종의 상호일익의 원칙으로 小說은 誕生되게 되었다. 여기에는 물론, 책을 읽을 수 있는 독자의 여가가 필수적이 었으며, 讀者층의 多變化도 日益을 담담했다. 좀 더 자세히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II. 리얼리즘과 小說形式
小說은 Defoe,Richardson,Fielding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새로운 文學形式으로서 小說은 과거의 散文과 어떻게 다른가를 명확히 해 줄 필요가 있다. 먼저 小說의 특질에 대한 어떤 기본적인 정의가 있어야 하는바 그 대표적인 것이 小說의 리얼리즘이다.
小說의 정의는 작게는 전시대의 설화文學을 제외하며,넓게는 흔히 생각할 수 있는 小說의 범주를 말한다. 18세기의 作家은 小說이라는 명칭을 바꾼사람은 없다1)1) ‘novel’이라는 용어는 18세기 말까지 완전하게 그 자리를 잡지 못했다.
.
18세기 초기 小說가들의 작품과 그 이전의 허구적인 이야기를 구별하는 명확한 특성은 <리얼리즘>이다.
小說에서 리얼리즘이라는 용어가 쓰여진 것은 프랑스의 사실주의파에 의해서이다. Rèalisme은 Rembrandt의 인간적 진실을 나타내기 위한 심미적인 서술로서 1853년에 처음 사용되었다. 이 용어는 1856년 Duranty가 편집한 잡지[Rèalisme]이 창간되면서 특정한 文學적 용어로 정해지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