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이란 무엇인가

1. 예술경영이란 무엇인가.hwp
2. 예술경영이란 무엇인가.pdf
예술경영이란 무엇인가
예술경영이란 무엇인가

예술경영(Arts Management)은 한마디로 예술과 관객(소비자)의 만남을 효과적으로 주선하는 방법론이다. 넓은 의미로 보면 문화촉매 활동의 일환으로, 예술 또는 예술가와 관객을 연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식 그리고 그에 관한 총체적인 활동을 지칭한다.
예술경영이 추구하는 것은 시장실패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비영리 예술의 생존 그 자체이다. 예술자체가 경제적으로 자립하지 못한다면 그 밖의 다른 행위들이 불가능할 것은 불문가지이다. 비영리 예술이 생존하는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경영학에서 발달된 기법들을 활용하여 자체 수입, 즉 공연과 전시의 판매라든가 부속 프로그램 수입을 극대화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래도 모자라는 재원을 다른 곳에서 끌어오는 일이다. 앞의 방식을 우리는 마케팅이라 하고 뒤의 행위를 재원조성(fund-raising)이라 칭하고 있다.
예술기관에서 하는 모든 예술적, 경영적 행위는 크게 보아 세 가지로 나눌 수 있겠다. 첫째는 예술을 생산하여 무대에 올리는 행위로서, 이는 기본적으로 예술가들에게 속하는 일이다. 다만 우리나라처럼 예술단체가 없는 극장이라든가 기획사에서는 ‘공연기획’이란 이름으 경영자들이 개입하기도 한다. 이경우도 직접생산이 아닌 ‘기존의 예술을 재포장’하는 정도의 역할로 보면 될 것이다. 둘째는 생산된 예술을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행위이다. 말하자면 유통과 소비과정인데, 여기서는 이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의 효과적인 배치라든가, 경영학에서 다루는 이른바 마케팅을 동원하여 관객을 새로 개발하고 확대하고 유지하는 행위들이 있다. 세 번째는 재원조성인데 사실 미국처럼 예술기관의 운영도 시장경제방식을 따르는 나라에서는 예술경영자들의 일상적인 업무의 대부분이 이 재원조성에 편중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