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을 간략히 정의하면 “어떤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이를 성취하기 위하여 여러 구성인자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는 통합체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이 정의는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중요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① 시스템이 되기 위해서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② 그 구성인자는 상호간에 있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③ 구성인자들은 시스템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상호작용해야 한다.
2. 시스템의 속성
① 목표 - 조직과 그 하위시스템은 목표지향적인 것으로 특징지워진다.
② 전체성 -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의 것이라는 개념으로 시스템 내부의 분화에 따른 통합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③ 개방성 - 시스템은 조직의 성장과 존속을 위해 환경과 부단히 상호작용하는 것을 본질적 특성으로 한다.
④ 상호관련성 - 시스템은 환경과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시스템 내 여러 부분간의 상호작용과 상호의존성을 갖는다.
⑤ 통제메카니즘 - 시스템은 환경이나 시스템 내부의 변화에 대응하여 안정을 유지하고 적응을 통하여 성장하기 위해서는 조직에 투입된 것과 산출된 것을 끊임없이 분석하고 조정하는 피드백이 지속되야 한다.
3. 시스템의 유형
시스템을 외부환경과의 관련하에서 분류할 때 폐쇄체계와 개방체계로 나눌 수가 있다.
1) 폐쇄체계 - 시스템이 그것이 존재하고 있는 환경으로부터 격리되어 있는 것으로 시스템의 구성부분만이 존재하고 그 자체로서 모든 것이 충족된다고 가정한다.
2) 개방체계 - 시스템의 경계를 넘어서 시스템의 구성부분이 외부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으로 개방체제는 그 상관관계가 많아짐으로 인해 더욱 복잡한 개념이 된다.
* 개방체제의 속성
가) 에너지의 유입 -다른 조직이나 환경으로 부터 인력이나 자원을 공급받는다.
나) 변형 - 유입된 에너지를 이용 가능한 상태로 변형시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