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중심경영은 영어로 Management By Object로 칭하며 약자로 MBO라 한다.
MBO 이론은 목표설정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서 목표에 의한 관리라고도 부르며 1965년 피터 드럭커(Peter Drucker)가 그의 저서 경영의 실제에서 주장한 이론이다.
이 이론 에 의하면 경영자는 종업원들로 하여금 직접 자신들의 업무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같이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하여 작업실적을 평가한다.
따라서 경영자와 종업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경영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특히 종업원들은 자신에 대한 평가방법을 미리 알고 업무에 임하고, 평가시에도 합의에 의해 설정된 목표달성 정도에 따라 업적을 평가하며 그 결과는 피이드백(feedback) 과정을 통하여 경영계획 수립에 반영된다.
MBO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 작업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둘째 : 종업원들이 계획설정에 참여한다.
셋째 : 실적평가를 위한 계획기간이 명시 되어있다.
넷째 : 실적에 대한 피이드백 기능이 있다.
- 모든 단계의 첫번째로서 최상부기관의 목표와 비전이 우선되어야 한다. 상위 조직의 목표는 하위조직의 목표로 분화되며 결국 팀단위의 목표로 완성되는데 주의할 점은 하위목표를 통합한 것이 상위목표로 재조정 될 수 있다는 점이다.
Management by Objectives
1) 목표관리의 연혁
목표관리(목표설정에 의한 관리)는 참여의 과정을 통해 생산활동의 목표를 명확하고 체계있게 설정하여 활용함으로써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려는 관리방식 또는 관리체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