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기 전부터 많은 말을 들어 왔기에 책을 살 때부터 기대가 컸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책 표지에서부터 우리 나라 냄새, 옛날 냄새가 나는 듯했다. 표지의 석탑은 감은사 석탑이었다. 그 커다란 질량감, 세 층이 딱딱 버티고 서 있는 듬직한 모습, 하지만 어느 한 구석은 하늘과 맞닿아 있는 듯한 꼭대기 부분….
그러나 더욱 인상적이었던 것은 그 석탑을 바라보고 있는 지은이의 모습이었다. 지은이의 키는 석탑의 한 층만큼도 되지 않았다. 뒷짐을 지고 석탑을 바라보고 서 있는 지은이의 모습은 거대한 역사를 바라보는 경외감 때문인지 실제보다 더 작게 느껴졌다. 책을 읽으면서 내내 생각했던 것 또한 이것이었다. 나는 우리 역사를, 우리의 흔적을 어느 만큼이나 바라보고 살았고 또 그 앞의 나의 무게는 어느 정도일까 나중에 내가 사라질 즈음에 난 나의 나라를 알았다고, 그리고 내 나라도 그 만큼은 날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까 결국 나의 끝에서 날 불러줄 이름은 저 석탑이라는 것을, 그리고 저 석탑을 기억해야 하는 것도 나라는 것을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비로소 알 수 있었다.
나의문화유산답사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나는 다른 책과 똑같이 여행지의 음식점이나 지리에 대한 설명을 해놓은 책이겠지 하고 보지 않다가, 몇 일 전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까마득히 이 책을 잊고 있다가, 좋은 기회를 만나 ..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독후감 감상문 서평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를 읽고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시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나의 문화유..
철학교육 책『페다고지』를 통해 돌아보게 된 문제들 『페다고지』를 통해 돌아보게 된 문제들
『페다고지』라는 책 이름을 처음 들었을 때는 입에 잘 붙지도 않아 이상한 이름을 남발하며 책을 찾았었다. 읽기도 전에, 교육 철학책이라는 말을 듣고 암담해하며 선뜻..
아메바 경영 독후감 `아메바 경영-이나모리 가즈오 `을 읽고 쓴 독후감 / 서평 입니다.
우리나라의 기업 경영과 비교하여 일본의 아메바 경영의 우수성과 배울점에 관하여 느낀 서평을 위주로 작성된 독서 감상문입니다.
이책 제목을..
동거에대한생각 주제 : 동거
도코모
도코모란 뉴질랜드에서의 살아가는 한 방식을 말합니다.우리식으로 말하자면 동거의 삶을 말하죠.그 곳의 젊은이들은 적게는 두세명 많게는 다섯여섯까지파트너와 살아보고 난 다음 필요시 결..
keep going [독후감] “keep going”
1.序
오랜만에 책을 잡은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든다. 내가 이처럼 편안한 자세로 1시간 남짓의 시간을 보낸 것도 참 오랜만이라는 생각이 든다. 시리던 겨울도 시험의 고통도 그리고 힘들게 버텨..
신뢰받는 정부를 읽고(독후감감상문)
〈신뢰받는 정부〉를 읽고...
→ 이 책은 제목부터가 딱딱하고 감상문 또한 어떻게 적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읽는 중간에도 무슨 말인지 몰라서 의문을 낳기도 한 책 이였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이 책을 읽어 ..
너에게 나를 보낸다 너에게 나를 보낸다. 를보고.나는 지금 감상문을 쓰려는 것인가, 영화 평론을 쓰려는 것인가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영화를 보고나서 언제나 가만히 있지 못하고 늘토른을 하거나 의문을 제시한다. 그러나 나는..
[답사보고서]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종묘을 다녀와서 답사 보고서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종묘)
대학에 들어와서 처음으로 가게 된 답사. 이번에 가게 된 곳은 우리나라의 고궁이었다.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종묘까지. 덕수궁을 안 간 것은 좀 아쉬웠지만 그..
사찰에_관한_명상_-_부석사_가는_길 <사찰에 관한 짧은 명상>
행복의 비결은 필요한 것을 얼마나 갖고 있느냐가 아니라.
불필요한 것에서 얼마나 자유로워져 있는가 하는 것이다.
옛말에 “위에 견주면 모자라고 아래에 견주면 남는다.”라는 말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