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빈 토플러의 <미래 쇼크>를 읽고 나서 이 책의 특징에 대해 한마디로 얘기하라고 한다면 구체적 논거나 예시가 가장 많은 책이라고 말하겠다. 이전의 미래서적들은 예시․논거보다는 주장에 치우쳐서 실증적이지 못한 데에 비해 이 책은 한 페이지에 거의 3개씩이나 논거․예시가 들어 있어서, 어찌 보면 세계 석학들의 연구 보고서를 읽고 있는 느낌이 든다.
그런데 <미래쇼크>는 1970년 미국에서 출판되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위에서 말한 논거․예시들은 1970년대 혹은 그 이전의 석학들의 주장이나 사례라는 소리이고 그것에 기초하여 토플러가 분석한 1970년대의 특징 - 일시성, 새로움, 다양성 - 은 그 당시의 미국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 책을 읽을 때 우리는 우리의 현실-2000년대의 한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미래 쇼크로부터 어떻게 지킬 수 있는 가에 초점을 두고 읽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1970년대의 미국과 2000년대의 한국은 다른 점이 많기 때문에 우리는 2000년대의 우리 사회에서의 일시성, 새로움, 다양성을 재조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물론 사회변화가 유례 없이 가속화되어 가고 있고 사물이나 관계의 예상지속시간이 짧아져 가고 있다. 그 결과 외부세계에 대한 우리들의 관계가 일시성화 되어 가고 있다. 그 예로 점점 이혼율이 높아져 가고, 일회용 제품이 판을 치고, 지상에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고층빌딩이 들어서서 사회환경이 변화되고, 베스트셀러․인기가요 등도 정상유지기간이 굉장히 짧아져 가고 있다.
우리에게는 토플러가 <미래 쇼크>에서 언급한 예측들이 일어나지 않는 것도 있다. 히피족으로부터 시작된 소문화 집단들도 체계화되지도 않았고, 에드호크러시( Ad-hocracy )가 활성화되지도 않았다. 이혼율이 증가하고 있으나 미국․유럽처럼 일시적 결혼은 아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한국인들은 아직 미래 쇼크에 의해 충격을 받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
2002미래쇼크 <미래쇼크(Future Shock)>
중학교 때인가 고등학교 때인가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그때의 역사수업중에 선생님께서 지난 1000년의 변화보다 최근의 100년이 더 격동적인 변화가 많았고, 앞으로의 10년이 이전의 5..
[독후감] 앨빈 토플러의 제3의물결 을 읽고 [제3의 물결]을 읽고
서론
공상 과학 소설에 등장하던 21세기가 눈앞에 전개되던 20세기말, 미래를 내다보는 사람개개인의 시각은 매우 다양하였다. 그리고 끊임없이, 일정치 않게 변화하기도 하였다. 세기말의..
권 력 이 동 -ELVIN TOFFLER- [권력이동]은 인류를 21세기로 내모는 놀라운 변화들을 이해하여는 25년에 걸친 노력의 환성물이다. 이 책은 [미래쇼크]로 시작되고 [제3의물결]로 이어져 이번에 완결되는 3부작의 세번째이자 마지막 저서이다.
..
권력이동
Ⅰ. 머 리 말
'미래쇼크'는 변화의 과정. - 즉, 변화가 인간과 조직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본다.
'제3물결'은 변화의 방향. - 즉, 오늘날의 변화가 우리를 어디로
데려가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
경영 - 대량고객화[Mass Customization] 조사 1. 대량고객화란
대량 고객화는 대량생산 Mass 와 고객화 맞춤화의 “Customization”이 결합된 용어
-맞춤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대량생산을 통해 낮은 비용으로 생산하는 신개념의 생산·마케팅 방식
대량맞춤의 예..
권력이동 ELVIN TOFFLER 권 력 이 동
ELVIN TOFFLER
「권력이동」은 인류를 21세기로 내모는 놀라운 변화들을 이해하여는 25년에 걸친 노력의 환성물이다. 이 책은 「미래쇼크」로 시작되고 「제3의물결」로 이어져 이번에 완결되는 3부작..
권 력 이 동 (ELVIN TOFFLER)
권 력 이 동
ELVIN TOFFLER
「권력이동」은 인류를 21세기로 내모는 놀라운 변화들을 이해하여는 25년에 걸친 노력의 환성물이다. 이 책은 「미래쇼크」로 시작되고 「제3의물결」로 이어져 이번에 완결되는 3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