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문화로보면역사가달라진다’를읽고서[1]

1. _‘문화로보면역사가달라진다’를읽고서[.hwp
2. _‘문화로보면역사가달라진다’를읽고서[.pdf
_‘문화로보면역사가달라진다’를읽고서[1]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를 읽고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① 신문화사가 걸어온 길
② 두껍게 읽기
③ 다르게 읽기
④ 작은 것을 통해 읽기
⑤ 깨뜨리기
⑥ 문화로 본 역사의 전망
Ⅲ. 결 론

Ⅰ. 서 론

나는 역사를 참 좋아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다른 나라의 역사보다는 국사를 좋아했다. 특히 고대사에서 우리의 먼 조상이 지금의 한반도가 아닌 만주와 바이칼호 근처에서의 역사를 좋아한다. 그것이 아직은 정식으로 역사에 이름을 올리거나 정사로 인정되지 못하지만 그러한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그런데 이번 과제로 인하여 이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라는 책을 읽고서는 역사란 것에서 내가 모르던 많은 분야와 학문이 존재하는 것에 놀라움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우선 내가 지금 까지 알고 잇던 역사들이 지도층과 영웅의 이야기라는 것에 놀라웠고, 역사를 바라보는 수많은 학설과 이론들에 놀라움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에 있어서 ‘두껍게 읽기’, ‘다르게 읽기’, ‘작은 것을 통하여 읽기’, ‘깨뜨리기'의 네 가지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제부터 각 장의 내용을 파악하고 알맞은 사례들을 제시해 보겠다.

Ⅱ. 본 론

① 신문화사가 걸어온 길

모든 학문이 시대의 상황과 인식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듯이 역사학 역시 시대의 흐름에 순응하여 많은 변화를 겪었다.
정치사에서는 역사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정치라고 파악한다. 그런데 역사상 소수의 지배자들이 정치 행위를 독점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정치사에서는 대체적으로 정치지도자나 정치제도를 서술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사는 역사의 방향이 일부의 지배층에 의해 결정된다고 파악하고 절대다수의 민중들을 위한 공간이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