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의 유래
추석의 기원이나 유래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힐 수는 없지만, 고대로부터 있어 왔던 달에 대한 신앙에서 그 뿌리를 짐작할 수 있다.
고대 사회에 있어 날마다 세상을 밝혀 주는 태양은 당연한 존재로 여겼지만 한 달에 한번 만월을 이루는 달은 고마운 존재였다.
밤이 어두우면 맹수의 접근도 알수 없고 적의 습격도 눈으로 볼 수가 없기에 인간에게 있어 어두운 밤은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만월은 인간에게 있어 고마운 존재였고, 그 결과 만월 아래에서 축제를 벌이게 되었다.
그래서 만월의 밤중에서도 일년 중 가장 큰 만월을 이루는 8월 15일인 추석이 큰 명절로 여겨진 것이다.
또한 산동지방에 머무르고 있는 신라인들이 8월 15일에 독특한 명절놀이를 하였다. 그곳 노승의 말에 의하면 이 날이 신라가 발해와 싸워 크게이긴 기념일이기 때문에 이 날을 명로 삼아 백성들이 온갖 음식을 만들어먹고 가무로써 놀았다. 이절 역시 신라인의 절이므로 자기들의 조국을 그리워하며 8월 보름 한가윗날을 맞아 명절놀이를 한다.
2추석날 하는 행사. 2추석날에는 차례와 벌초 성묘 밭고랑 기기를 합니다. 또한 올게심니를 합니다. 벌초 추석 2~3일 전에 조상의 묘를 찾아 잔디를 베고 잡초를 제거한다. 차례 아침 일찍 일어나
술과 햇곡 식을 이용한 송편을 놓고 차례를 합니다. 차례가 끝난 후 조상의 묘에 가서 음식을 갔다 드립니다.
3추석날의 놀이 강강술래, 소멕이기, 가마싸움, 거북놀이, 원놀이, 씨름의 여러 가지의 전통놀이 들이 있습니다. 또한 한가윗날을 맞아 명절놀이를 한다.
추석날의 민속놀이로는 여성들의 그네뛰기, 남성들의 씨름이 첫 자리를 차지했다.
주제탐구보고서 주제 탐구 보고서
성명
탐구 기간
연구 주제
분석내용
조사 목적
시간
분석 내용
보조 자료철
개선 책
과학탐구보고서_ 네잎클로버를 찾은 것이 진짜 행운일까? 과학탐구보고서_ 네잎클로버를 찾은 것이 정말 행운이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확률과 통계적 검증
I. 서론
1. 탐구 동기
2. 탐구 목적
3. 용어의 정의
4. 탐구의 제한점
5. 이론적 배경
II. 연구 방법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