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에는 크고 작은 무수히 많은 크레이터가 관찰된다.
우리를 태운 열차는 지금 달을 향하고 있다. 우리들의 기억 속에는 달에 대한 수많은 일화가 들어 있을 것이다. 동요 속의 달, 이태백의 달 등등. 달은 인류의 생존 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운명론적으로는 달이 시간을 지배하는 신으로 여겨진 경우가 많았는데, 달이 밤을 쫓아 주기적으로 변하는 사실로부터 이를 시간의 척도로 삼은 것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세계의 여러 민족에 공통된 사실이다. 이러한 달이 과학의 논쟁에 등장하게 된 것은 갈릴레이의 달 표면에 대한 관측으로부터 비롯된다.
호기심이 많던 과학자 갈릴레이(Galileo Galilei, 1564~1642)는 자신이 직접 망원경을 제작하여 별 세계를 관찰하기 시작했다. 그는 목성 주위를 돌고 있는 4개의 위성(갈릴레오 위성이라 불림), 은하가 무수한 별의 집합체인 것, 태양의 흑점, 금성이 차고 기우는 것 등 많은 새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그 중에서도 달 표면에 대한 관측 결과가 매우 흥미롭다. 달의 표면에는 여러 곳에 불가사의한 원형의 움푹 패어진 지형들이 나타난다. 갈릴레이는 이러한 원형의 지형을 고대 그리스어로 술과 물을 섞는 용기를 의미하는 크레이터(crater)라 불렀다. 인류가 크레이터의 존재를 알고 골몰한 것은 바로 이 때부터이다.
달의 표면에 분포하는 크고 작은 무수한 크레이터는 갈릴레이 이래 300년 이상에 걸쳐서 지상의 과학자들에게는 풀리지 않는 숙제였다. 보다 정밀한 망원경이 만들어져 달 표면의 지형이 보다 상세히 관찰되었지만 왜 크레이터가 생겼는가라는 문제에 대해서는 수많은 논쟁이 계속 되었다.
-크레이터(Crater)에 대한 논쟁
달의 크레이터의 기원을 설명하는 유력한 이론으로는 두 가지가 있었다. 하나는 크레이터가 ① 화산의 화구라는 설이며 다른 하나는 ② 운석의 충돌로 생겼다는 설이다.
두 가설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17세기 중반의 후크(R. Hooke, 1635~1703)의 모의 실험을 들 수 있다. 후크는 대량의 물을 포함한 점토 가운데 구슬을 던져 넣어 달의 크레이터와 유사한 형태를 만들어 운석 충돌설에 대한 하나의 증거를 제시했는가 하면, 이번에는 석고에 물을 섞어 끓이면 역시 크레이터와 유사 형태가 생긴다는 실험도 하여 이것은 화구설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모의 실험이 행해지던 시절에는 지구 및 달의 외부로부터 운석과 같은 물체가 충돌한다는 인식은 전혀 없었고, 따라서 후크 자신도 운석 충돌설을 주장한 것은 아니다. 결국 18세기에 들어와서는 화구설이 유력했는데 독일의 철학자 칸트(I. Kant, 1724~1804)와 천왕성의 발견자인 영국의 천문학자 허셀(W. Hershel, 1781년 천
대륙이동설, 태양계의 형성, 지구 초기 역사에 대한 정리 I. 대륙이동설 (Plate Tectonics)
(1) 대륙이동설이 등장하기까지
(2) 대륙이동설의 증거와 문제점
(3) 대륙이동설의 다른 증거 - 고지자기학(古地磁氣學)
(4) 맨틀대류론과 대륙이동의 에너지원
II. 태..
달(THE MOON)에 대한 연구 달 (THE MOON) 에 대한 연구
1. 가장 가까운 이웃(NEAREST NEIGHBOR)
그림. 만월
시인들은 항상 아름다운 만월(full moon)에 매혹되어 왔다. 만월은 -12.5 등급의 밝기로서, 1등급의 항성보다 무려 2,500배 이상..
2021년 달력 (한페이지 두달씩) 2021년 달력을 한 페이지에 두 달씩 나오도록 편집했습니다.
음력은 매월 1일, 15일만 표시했습니다.
예쁘게 인쇄해서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달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달이 내려다보는 이 세상엔 수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을 테지만, 사람들이 바라보는 달은 조금씩 모양이 바뀔..
[독서 감상문] 달 만큼 큰 미소 - 마이클 커제스, 조셉 레이든 지음 달 만큼 큰 미소 - 마이클 커제스, 조셉 레이든 지음
장애 관련 다큐멘터리는 본 적이 많지만, 책을 선정할 때 모두 한 번도 없는 책들이라 무엇을 볼까 고민했었다. 교직과목으로 특수교육학개론을 듣는 학생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