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은 19세기 후반 혹은 20세기 초반에 미국을 중심으로 탄생한 학문으로, 물리적인 시장(market)에 현재 진행형인 동명사(~ing)를 붙여 만든 신조어이다. 마케팅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경쟁사의 그것보다 소비자에게 우선적으로 선택될 수 있도록 행하는 모든 제반 활동들을 의미한다.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갖는 개념은 소비자의 니즈(needs)와 원츠(wants)이다. 즉,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기업의 제반 활동을 다루고 있는 학문이다.
기업은 자본을 동원하여 이를 상품으로 만들며,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한다. 마케팅은 이러한 기업의 여러 가지 활동 중의 하나1)로 종종 판매(sales)와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하지만 엄밀히 구분하면 판매와 마케팅은 동일한 개념이 아니고 마케팅이 판매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이다. 판매는 판매하고자 하는 대상(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최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마케팅은 고객이나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가 무엇인지에 대해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 근본부터 다르다.
2. 마케팅의 발전과정 연구
....
마케팅의 개념과 발전과정 및 마케팅 믹스 마케팅의 개념과 발전과정 및 마케팅 믹스
목차
Ⅰ.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의 본질
2. 마케팅의 정의
Ⅱ. 마케팅의 발전과정과 마케팅 믹스
1. 마케팅의 발전과정
1) 생산 지향시대
2) 판매 지향시대
3)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