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 마케팅 4P분석

1. 삼성전자 갤럭시 마케팅 4P분석.hwp
2. 삼성전자 갤럭시 마케팅 4P분석.pdf
삼성전자 갤럭시 마케팅 4P분석
삼성전자 갤럭시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부품 자체 조달 - 주요부품 자체조달로 인한 상대적 우위

삼성전자가 모바일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 요인가운데 하나는 주요부품을 자체 생산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분석했다. 시장조사업체인 IHS는 삼성전자가 발표한 갤럭시 S7을 분해해 분석한 결과 총 부품가격, 즉 제품 1단위를 생산하기 위해 투입되는 비용의 63%가 자체 생산한 부품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특히 프로세서나 디스플레이 등 핵심부품이 모두 자체 생산한 것으로 전체 부품가격 236달러 가운데 149달러가 자체 조달한 부품의 총 비용이였다고 전했다.

애플이나 ZTE, 모토로라, 노키아 등 전 세계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 가운데 이처럼 자체 부품조달 비중이 높은 기업은 없으며, 이런 점이 삼성 제품을 다른 제품과 차별화하는 것이라고 포브스는 지적했다. 이는 조립을 통해 완성 제품을 만드는 하드웨어 엔지니어 뿐 아니라 삼성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에게도 이점으로 작용한다.

또 시장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경쟁사들은 때때로 부품 부족 때문에 제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삼성전자는 이런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자체 부품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게 위험요소가 될 수도 있다. 삼성전자가 자체 생산한 프로세서의 주요 고객이 될 경우 경쟁사가 같은 부품을 사용하는 것을 꺼릴 수 있다. IHS의 수석 애널리스트 웨인 램은 이미 애플 등 경쟁사들이 삼성전자 부품 사용을 줄이고 있다 고 전했다.

-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는 스마트폰이라는 것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