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후죽순처럼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생기고 처음 접해보는 소비자입장에서는 가격 혁명과도 가까운 할인된 가격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를 끌어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인터넷 웹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전자 상거래를 하는 기업인만큼 빠른 배송과 간단한 주문 등은 물론이고 여기에 저렴한 가격까지 더해진 덕분인지 잠깐이면 사라질 것 같았던 인기가 쿠팡의 매출이 소셜커머스 중 상반기 1위를 차지하는 등 그 기세가 만만치 않았다.
하지만 인기를 받는 만큼 쿠팡은 현재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 이를 이번 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문제를 해결하여 시장 기회의 측면으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또한 알아보게 될 것이다.
2. 쿠팡 현재 기업현황에 대한 정량적 소개
출처: 디지털 데일리 신문
△[그림 1] 소셜커머스 업계 2012년 상반기 매출
소셜커머스 업계가 올해 상반기 6500억 원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은 지난 6월 소셜커머스 최소 월간 매출 500억 원을 돌파하기도 했으며 위메프와 함께 지난 5월 소셜커머스 최초 흑자전환에 성공한 바 있다. 쿠팡은 2012년 상반기 동안 260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전체 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12년 상반기까지의 성장 추세를 감안해 본다면 소셜커머스 2012년 시장이 1조5천억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3. 쿠팡 현 문제점
1) 원래 가격에 구매할 때와는 다른 재화와 서비스의 낮아진 질.
-파격적으로 할인된 가격을 내세우며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지만, 상품 설명과는 달리 품질이 낮은 서비스를 받게 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