벅스뮤직(BUGS) 마케팅사례분석과 벅스 경쟁사(멜론) 비교분석및 벅스뮤직 새로운도약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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벅스뮤직(BUGS) 마케팅사례분석과 벅스 경쟁사(멜론) 비교분석및 벅스뮤직 새로운도약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벅스뮤직

마케팅전략

Ⅰ. 서론

1. 온라인 음원 시장
2003년 초반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대부분의 스트리밍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었지만 한국음원제작자협회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이 또한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는 결론이 나면서 2003년 7월부터 대거 유료 서비스가 시작됐다. 하지만 이러한 대대적인 흐름을 마지막까지 거부했던 것이 벅스뮤직(이하 ‘벅스’)이었다. 벅스는 저작인접권료(음악 사이트가 음반사에 내는 돈) 지불만을 주장하며 유료화를 미뤘지만, 22억 2천여 만 원의 배상처분과 함께 유료 서비스로의 전환 처분을 받았고 2005년 6월부터 전면 유료화를 시행했다. 그리고 현재는 국내의 모든 공식적인 음악 전문 포털에서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음원 시장의 규모는 상상 이상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의하면, 2012년에 전 세계 음악 시장 규모는 약 17조 5천억 원에 달했으며, 이중 35%인 약 6조 1500억 원은 음원을 통해 벌어들였다고 한다. 이는 디지털 음원이 유료화 되면서 음원이 확실한 현금 창출원으로 부상했기 때문이며,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음원의 시장 가능성은 더욱 커지는 추세이다. 가장 눈에 띄는 행보는 구글의 유투브 유료화 발표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이미 월간 10억 명의 이용자를 확보한 상태인 유투브이기에 전체 이용자의 6분의 1만 유료화 전환에 성공해도 수익은 물론 시장의 크기까지도 획기적으로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못지않게 국내에서도 새로운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삼성은 갤럭시 노트3를 시작으로 소리바다 음원을 기반으로 하는 삼성뮤직을 적용하여 핸드폰을 출시하기 시작하였고, 국내 최대 메신저 카카오톡은 벅스와 손을 잡고 카카오 뮤직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1)1) “귀를 잡아라” 디지털은 ‘음원 전쟁 중’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31028111402 type=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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