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으면서 참 많은 공감을 하면서 읽어갔다. 특히 4장의 진정성 에서는 내 마음을 정말 깔끔하게 글로 옮긴 것 같았다. 참 사랑을 얻기위해 그 순간 만큼은 알레르기를 숨긴 채 음식을 같이 먹고, 전무한 분야에 처음부터 관심이 있던 사람처럼 흥미를 보며 말한다. 그 안달감이야말로 사랑을 쟁취하기 바로 전에만 얻을 수 있는 감정이라 생각한다. 안달감은 이후 사랑으로 이어질 때 더 많은 추억을 남기리라. 그러다 6장 마르크스 주의 에서는 저자가 딸기 잼 하나로 이야기를 꺼내듯이 오히려 사랑하는 사람에게 아무것도 아닌걸로 상처를 주곤 한다.
연인의 행동하나에도 안달나던 모습은 온데간데 없이 사람은 뻔뻔해진다. 오히려 안일하게 생각하거나, 다시 그 안달나던 때로 돌아가고싶어 한다. 나는 사랑이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산하와 더 많이 다투었다. 정말 별 것도 아닌걸로 그를 안일하게 대했기 때문이었을지도. 하지만 그 때마다 산하는 먼저 나에게 손을 내밀어 왔고, 먼저 사과했다. 그 앞에서는 항상 나는 어린 애가 되어만갔다. 아직도 나는 마르크스 주의에 빠져 연애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
....
사랑의 기술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이므로 무력함과 고독, 죽음이라는 극단적 분리 상태를 경험할 것을 인식하고 있으므로 본능적으로 분리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 따..
참을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밀란 쿤데라의 참을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은 사랑이라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에서 주로 조명된다. 주인공들은 일반적으로 불륜이라고 명명되는 사랑방법이나 ..
리비도와 성격발달단계에 대하여 서술 리비도와 성격발달단계에 대하여 서술
리비도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갖추고 있는 본능에너지. 원래는 라틴어로 욕망을 뜻하는 단어이다. 오스트리아의 심리학자인 S.프로이드는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수동적 인간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
결정론적 인간 인간의 기본적 성격구조는 초기 아동기 특히 만 5세 이전의 경험에 의해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