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 상해시 응급처치에 대해서

1. 스키 상해시 응급처치에 대해서.hwp
2. 스키 상해시 응급처치에 대해서.pdf
스키 상해시 응급처치에 대해서
스키 상해시 응급처치에 대해서

#스키상해의 발생빈도

1) 구성비, 발생율
상해의 발생율에 대해서는, 미국이나 스웨덴의 보고에서는 1일의 스키인구 1000명당 4.5건 정도로 되어 있다. 이것들은 스키장에서의 입장자당의 구조대 및 스키 진료소가 취급한 수에서 산출하고 있다. 한편, 상해보험 가입자당의 상해수로부터 산출한 운동 안전협회의 보고에서는 1.16%의 값이 나타나 있다. 따라서 스키는 전 운동 종목의 평균 발생율이 0.86%보다 상해 발생이 비교적 많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야구, 배구, 유도, 럭비, 핸드볼 등과 비교하면 발생율은 현저히 적다.
또, 스키 상해에 관한 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있는 A.E.에리슨도 여러 가지 조건을 생각하면 대개 스키 상해의 발생율은 1000명의 스키인구당 10명, 즉 1인당 1%인 것을 기술하고 있다. 따라서, 스키상해의 발생율은 약 1%라고 생각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또 최근의 스키용구의 개선, 스키장의 정비등에 의해 상해발생율은 감소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2) 성, 연령
성별에 대해서는 여성 스키어의 상해 예는 남성의 2~3배로 되어있다. 또, 연령별로는 20대의 상해 예가 전 스키상해의 약 70%를 차지한다. 이것은 스키어의 연령 구성 그 자체도 20대의 청년층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에 기인한다.

3) 스키기술
스키 기술의 수준과 상해발생과의 관련을 보면, 초심자의 상해 발생율은 숙련자의 약 3배로 되어 있다.(A.E에리슨) 또, 한 시즌에 10일 미만밖에 활주하지 않는 스키어의 상해는 전 스키 상해의 1/3을 차지하고, 그 대부분은 시즌의 3일째까지에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상급자의 상해빈도는 적지만, 중상 예가 많은 것이 지적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