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한 설명과 각각의 교육적 시사점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한 설명과 각각의 교육적 시사점.
나는 인간은 언제나 특정한 행동 패턴이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 하나이다. 예전에 자기 주도 학습 전문가 과정을 이수 하면서 그 때 처음으로 접한 이론이 에릭슨의 성격 발달 8단계설이었다. 지금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면서, 또 우리 쌍둥이들을 양육하면서 실제로 이론이 맞다는 것을 알아가면서 더 이 이론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솔직히 가드너의 이론을 알기 전에도 나의 유년시절에 했던 IQ검사를 난 의아해 했다. 공부를 잘하면 머리가 좋은 건가 하고 말이다. 나중에 가드너의 이론과 EQ에 대한 내용을 알고나서 내 생각이 틀린 것은 아니구나 하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번에 이 교과목을 수강해서 이 기회에 이 이론들을 살펴보고자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교육심리학이란 무엇인지 새삼스레 한번 검색해 봤다.
네이버 지식 백과에서는 이렇게 정의하고 있었다.
‘교육심리학(敎育心理學, educational psychology)은 인간의 심성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방안을 탐색하는 학문 분야이다’1)
‘교육(敎育)은 인간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도와 목적을 지니고 있다. 교육심리학은 단순히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에 그치지 않는다. 즉, 교육심리학이란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교육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에 필요한 이론과 실천적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임을 알 수 있다.’2)
특히 이 정의들을 보면서 인간의 심성 즉 정신과 관련된 부분을 과연 과학이 분석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이 과제물을 쓰고 있는 지금은 그게 가능한 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지금 아이의 아빠이고 다른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 입장에서 인용된 교육 심리학의 목적은 정말 이 학문을 꼭 제대로 알아 봐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