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본론
1.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
2. 미국과 일본의 이해관계 일치
3. 미일동맹 강화
4. 중국의 입장 및 대응
결론
서론
21세기를 맞이하여 동북아는 세계에서 가장 급변하는 지역으로 미국의 대외정책의 전략적 요충지로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특히 경제력・군사력을 통해 지역강대국으로 부상하려는 중국으로 인해 미국은 동아시아 지역 내에서 지역강대국의 등장을 저지하고 미국의 패권적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미일동맹 강화를 중점으로 대중국 봉쇄정책을 취하고 있는 것이 미국 동아시아 전략의 핵심이다. 이에 중국은 심각한 안보위협을 느끼고, 러시아와 동맹관계를 강화하여 이에 대응하고, 미국의 패권적 국제질서를 약화시키고자 국제질서의 다극화를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동아시아 지역 내 미・일 vs 중・러간의 갈등은 그 깊이를 더해가고 있으며 실질적인 군비증강에 박차를 가하여 이 지역 내에 긴장감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한편, 미국과 일본은 안보동맹을 강화하여 신가이드라인을 성립한 후에 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집단적 자위권의 인정을 위한 헌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미국이 일본에게 대등한 파트너로서 역할 및 책임을 분담해 줄 것과 국제적 역할 확대를 위해 군사력 증강과 법정 정비를 요구한 것이다. 일본 역시 전후 총결산으로 헌법 개정과 군사력 증강을 통하여 보통국가로 다시 태어나려 하기에 이러한 미국과 일본의 이익이 일치하여 탈냉전 이후 미일동맹이 더욱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본론에 들어가서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과 미국에게 있어 일본의 전략적 가치, 일본에게 있어 미국의 전략적 가치가 어떻게 일치했는가와, 이의 결과로 미일동맹의 강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또한 이에 대한 중국의 대응과 결론에 대해 알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