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프린터의 공학원리에 관해서

1. [공학] 프린터의 공학원리에 관해서.hwp
2. [공학] 프린터의 공학원리에 관해서.pdf
[공학] 프린터의 공학원리에 관해서
프린터의 공학원리

프린터란

컴퓨터에서 처리된 정보를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있는 형태로 인쇄하는 출력장치이다. 인쇄 방식에 따라 충격식과 비충격식으로 나뉘고, 출력 단위에 따라 시리얼 프린터, 라인 프린터, 페이지 프린터 등이 있다. 비충격식이 충격식보다 소음이 적고 속도가 빨라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프린터는 인쇄기를 의미하는 일반 용어이지만, 컴퓨터의 프린터는 내부의 코드화된 처리된 정보를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형태로 인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쇄하는 방식에 따라 물리적 충격을 이용하는 충격식 프린터와 열이나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는 비충격식 프린터로 나눌 수 있다. 출력 단위에 따라 문자 단위로 출력하는 시리얼 프린터, 줄단위로 출력하는 라인 프린터, 페이지 단위로 출력하는 페이지 프린터로 나누기도 한다.

프린터를 위한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대부분 36핀 플러그를 가진 병렬 센트로닉스 인터페이스가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요즘 새로 나오는 프린터와 컴퓨터에는 더 작고, 플러그가 달리지 않은 USB와 같은 직렬 인터페이스나 fireware 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프린터 제어용 언어는 출력될 문서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를 지시하기 위해 컴퓨터가 프린터로 보내는 명령어들이다. 이러한 명령어들은 글꼴의 크기, 그래픽, 프린터로 보내지는 데이터의 압축, 색상 등을 관리한다. 프린터 제어용 언어로서 유명한 두 가지로 포스트스크립트와 PCL이 있다.

포스트 스크립트는 출력될 페이지의 모습을 묘사하기 위해 영어구문과 프로그램 구조를 사용하는 프린터 제어용 언어이다. 이 프린터 언어는 1985년에 어도비에서 개발했으며, 외곽선 글꼴이나 벡터 그래픽 등과 같은 새로운 기능들을 소개하는 계기가 되었다. 포스트 스크립트의 사용은 프린터에만 한정되지 않고 화면 디스플레이나, 슬라이드 제작기 등에도 사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