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호식품의 성공한 리더십

1. 천호식품의 성공한 리더십.hwp
2. 천호식품의 성공한 리더십.pdf
천호식품의 성공한 리더십
천호식품의 성공한 리더십

1 . 인간중심적이고 올바른 기업문화를 확립하는 리더십

리더십의 스타일에 따라 관계중심적인 리더(b형)와 목표중심적인 리더(a형)인 서로 다른 스타일의 리더십이 발휘 될 수 있다. 공장 폭발 사고 이후 천호식품의 김영식 회장은 관계 중심적 리더의 면모를 보여준다.
이런 리더십으로 인해 직원들의 복지혜택은 증가했으며, 그에 따른 올바른 기업문화가 생성되기 시작한다.

수많은 실패를 겪으면서 업무, 성과중심적인 리더였던 그에게 공장 폭발사고라는 일이 발생한다. 폭발원인을 확인해본 결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비전문업체에서 주문한 추출기가 폭발한 것이다. 그 사건 이후 천호식품에는 ‘당신은 나의 경영 파트너 입니다.’ 라는 문구를 앞세울 만큼 리더십 스타일의 커다란 변화를 갖게 된다. 그 후로 천호식품의 김영식 회장은 직원은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원이라 생각하고 직원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았으며, 직원을 존중하고 직원의 창의성과 혁신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예전과 같은 지시, 명령보다는 직원들에게 자율성을 부여 했으며, 이로 인해 천호식품의 사원관리는 ‘기업 내부 조직 만족이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이는 곧 고객만족을 통한 이익창출로 이어진다.’ 라는 슬로건 하에 이루어진다.
성과 중심적인 리더십과 관계 중심적인 리더십은 그에 따른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갖기 마련이다. 관계 중심적인 리더십의 단점은 공동 목표를 위해서 함께 진행했을 때, 시간은 다만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것 이지만, 그에 반해서 기대 할 수 있는 장점의 효과는 매우 크다. 구성원들 간의, 화합과 그에 따른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이라는 책에서는 ‘과거에는 잘난 사람의 리더십이 중요 했지만, 지금은 대중의 팔로워십이 중요한 시대다. 예전에는 유아독존이더라도 1만 명을 먹여 살리는 인재가 “Follow Me 를 외치면 9999명이 뒤를 따라 이었지만, 이제 그런 시대는 끝났다.’ 라고 표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