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ciple Theory
[혈청(혈장)분리]
혈청(Serum)
-생체에서 채취한 혈액을 시험관에 넣어 가만히 세워두면 먼저 응고하여 응혈이 되고, 이것이 수축하여 암적색의 덩어리인 혈병과 담황색의 투명한 액체인 혈장으로 나누어 진다. 즉, 혈액에서 유형 성분 이외의 부분은 혈장인데 이 혈장에서 섬유소원(피브리노겐)을 제거한 것이 혈청이다. 혈청 성분 중 면역과 관계가 있는 것을 -글로불린이며 이 속에 항체가 있다.
혈장(Plasma)
투명한 중성의 액체로 담황색을 띤다. 혈액을 원심분리 시키거나 응고방지제를 저온(약 0oC)에 방치해 두면 위쪽에는 혈장이 아래쪽에는 혈구 등의 유형성분으로 나누어 진다. 이 경우 혈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남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약 55%이다. 혈장의 조성은 물이 약 90%, 혈장단백질이 7~8%이고, 그 밖에 지질, 당류, 무기염류와 비단백질성 질소화합물로서 요소, 아미노산, 요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Buffy coat
혈액을 원심 침전시키면 최상층의 혈장부분과 최하층의 적혈구층의 경계에 혈소판과 백혈구로 형성된 흰색의 얇은 층으로 구분되는 경계층을 Buffy coat라고 부름. 이 층 중에서도 상부에는 혈소판, 하부에는 백혈구로 되어 있으며 백혈구 층에는 비중이 작은 적혈구도 섞여 있으므로 다소 붉은색을 띰.
혈액과 혈당
혈액 속에 있는 당은 혈당이라 하며, 거의 모두가 포도당이다. 이것은 혈구 막을 자유로이 통과하므로 혈장과 혈구 내에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다. 농도는 공복 시에는 약 70mg/dl이고 식후에는 일시적으로 150mg/dl 범위 내로 유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