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사례 - 원주 노인생활협동조합

1. 협동조합 사례 - 원주 노인생활협동조.hwp
2. 협동조합 사례 - 원주 노인생활협동조.pdf
협동조합 사례 - 원주 노인생활협동조합
원주 노인생활협동조합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원주 생활협동조합의 형성과 발전
2) 노인생활협동조합의 개념
3) 원주노인생활협동조합의 사례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속의 고령사회로 진행되어가고 있다. 이제 노인의 문제는 우리나라가 당면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고령화사회에 대한 문제로 신속한 사회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으나, 노인복지 정책은 아직 저소득층과 빈곤과 병고에만 머물러 있다. 그러므로 자녀나 국가에만 의지하지 않고 노인 스스로 고령화사회에 따른 노인복지문제를 해결하고, 노동을 통해 새로운 노인문화를 만들기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해결의 다양한 접근방법의 하나로 노인문제를 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노인생활협동조합을 들 수 있다. 지역공동체인 노인 생활협동조합은 노인 자신들이 하고 싶은 일을 창출해 건강도 지키고 봉사도 하며 아울러 경제적 자립을 통한 노인들의 자신감 회복과 노인복지의 전형적인 틀을 만들어 가고자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노인복지실천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는 노인생활협동조합은 앞으로 고령화 사회에 따른 사회문제 해결방법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
그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에서 활동하고있는 노인생활협동조합 중 원주노인생활협동조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2. 본론
1) 원주 생활협동조합의 형성과 발전
원주지역의 생활협동운동은 1972년 ‘원주밝음신용협동조합’(이하 밝음신협)의 창립과 함께 시작된다. 원주 밝음신협은 은행문턱이 높아 고리대금업과 사채에 고통 받는 지역의 저소득층에게 스스로의 힘으로 설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고 무위당 장일순선생과 고 지학순 주교의 주도 하에 만들어졌다.이로 인해 원주가 이 땅의 생명운동의 발원지로,민중의 자력갱생을 꿈꾸던 협동조합운동이 시작된 곳으로 자리잡게 된다.
고 장일순 선생의 ‘뿌리가 죽으면 꽃이고 열매고 아무 것도 없지만, 뿌리가 살면 그것들은 저절로 맺힌다. 뿌리가 살아야 한다.그것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