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분석] 플로스 강의 물방앗간 과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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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분석] 플로스 강의 물방앗간 과 페미니즘
[플로스 강의 물방앗간]과 페미니즘

목 차

1. 작품의 역사적 배경
2. 작품 소개
3. 엘리엇과 페미니즘
4. [플로스 강의 물방앗간]에 드러나는 여성성과 페미니즘
[참고]

1. 작품의 역사적 배경
조지 엘리엇이 창작활동을 하던 시기는 영국 사회의 격변기였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주장한 공리주의와 복음주의 운동, 실증주의에 기초한 휴머니즘 등이 이 시기에 도입되었다.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과 ‘인간의 유전’ 등은 기존의 우주관과 인간관에 큰 충격을 주었다. 이에 영향을 받은 조지 엘리엇의 작품 ‘물방앗간’에는 항상 변하는 환경에 개인이 적응하기 마련이라는 진화론적 언급이 곳곳에 나온다.

2. 작품 소개
엘리엇은 ‘예술이 인간의 공감을 확대하지 않는다면, 도덕적으로 아무 소용이 없다’고 말 할만큼 예술의 사회적, 윤리적 사명을 강조하였다. 다시 말해 예술가의 역할이란 우리 경험을 확대시켜 동료 인간과 접촉하게 함으로써, 인간 사회에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목의 플로스 강은 사실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만들어진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강이다. 끊임없이 흐르는 이 강은 주로 예측 할 수 없는 매기의 감정이나 운명을 나타낸다. 그녀의 첫 번째 위대한 소설로서 자전적인 사실과 아이러니컬한 유머, 재미있는 플롯, 비극적인 결말 등이 특이하게 어우러진 작품이다.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소설에는 엘리엇의 자전적 요소가 많이 들어있다. 매기의 초기의 종교적 관점과 아빠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톰과 친오빠 아이작의 유사성은 매우 자전적인 요소로 볼 수 있다.
털리버 집안을 중심으로 친척과 이웃, 친구들의 생활이 주변 자연 환경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3. 엘리엇과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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