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고찰 - 은둔형 외톨이의 요인과 해결방안 중심으로

1.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고찰 - 은둔형 .hwp
2.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고찰 - 은둔형 .pdf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고찰 - 은둔형 외톨이의 요인과 해결방안 중심으로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고찰 -은둔형 외톨이의 요인과 해결방안 중심으로

[목 차]

1.은둔형 외톨이의 현황
2. 은둔형 외톨이의 개인적 요인
(1)사회에 부정적인 심리상태
(2)가족의 관심 결여
3.은둔형 외톨이의 사회적 요인
(1)급격한 핵가족화
(2)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인한 사회변화
(3)‘빨리빨리’ 성과를 내야 하는 사회시스템
4.은둔형 외톨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5.은둔형 외톨이의 해결방안
(1)중요한 가족의 역할
(2)심리적 안정을 통해 밖으로 나오도록 유도
(3)정책적 제도 확장

1.은둔형 외톨이의 현황

일본의 은둔형 외톨이는 1990년대 초부터 일본 경기침체가 장기화하면서 급증하기 시작하여 현재 12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1억2천만 일본 인구의 1%에 달하는 엄청난 수다. 은둔형 외톨이 즉, 히키코모리 가운데 30%가 30세 이상이며 10명 중 7명이 남성이라고 한다. 이들의 수가 늘어나면서 사회문제화 되고 있어 일본에서는 ‘히키코모리 퇴치’ 운동마저 벌이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은둔형 외톨이’의 수는 아직 정확히 파악되지는 않았지만 대략 20만명 이상으로 추정되며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일본에 비해 이들의 수가 적기도 하지만 최근 급증하고 있어 이들에 관한 연구나 대책이 초기 단계 수준이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은둔형 외톨이 사례가 보고된 것은 2000년이며, 현재는 그 수가 1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은둔형 외톨이는 과거부터 꾸준히 문제제기가 되어왔다. 2005년에는 사회 부적응 현상을 보일 위험이 높은 ‘은둔형 외톨이 위험군’ 고교생의 수가 4만3000여 명에 달하고 학업까지 아예 포기한 고위험군 고교생도 56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는 연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었었다. 학업 결손을 겪은 이들 청소년은 반사회적·비사회적 성인으로 고착될 수 있는 데다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아 우려를 사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