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마케팅은 한 기업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세계에 2개국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정보화와 세계화 속에서 기업환경이 변화하고 기업의 경영활동 범위가 국제시장으로 확장됨에 따라 기존의 국지적인 마케팅 활동을 글로벌기업의 차원에서 수행하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수출 마케팅이 해외 불특정 다수시장, 현지 마케팅이 특정한 현지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것에 비해, 글로벌마케팅은 세계의 특정한 다수시장을 대상으로 하며, 경영자원, 상품, 자본, 서비스 등의 마케팅 요소를 표준화 하여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해외에서의 마케팅은 모국에서의 마케팅에 비해 복잡하고 위험성이 따르므로 글로벌 마케팅을 위해서는 각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법률 등의 환경요인을 분석하고, 글로벌 차원에서의 경영다각화와 시장다변화, 경영 리스크의 분산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국제시장의 세분화를 통해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각 나라의 특성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마케팅 믹스를 통합하고 조절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이 글로벌 마케팅을 할 때 필연적으로 부딫히는 관건이 바로 표준화와 현지화의 문제이다. 표준화 전략은 순수한 의미에서 글로벌전략을 택하는 것으로 한 기업이 모국이나 타국에서 확립한 경쟁우위를 새 시장에 이전하는 경위다. 이에 반해 현지화 전략은 현지 시장 여건에 마케팅 활동을 적응 시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