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반응 속도 식을 나타내는 데에 필요한 속도 상수와 반응 차수를 실험적으로 결정한다.
3. 실험 이론 및 원리
화학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농도, 온도, 촉매가 있다. 그 중 반응물의 농도증가는 반응물의 입자수를 증가시키고 입자수가 증가함으로 반응물끼리의 충돌횟수가 증가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화학반응속도가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즉, 입자수의 증가는 농도의 증가를 불러오고 그것은 충돌횟수의 증가, 곧 화학반응 속도의 증가라 할 수 있다.
○ 반응속도와 농도
반응 속도는 물질을 분자적 관점으로 보아 두 분자가 반응하기 위하여 서로 접근해서 계속적으로 충돌할 때 화학 반응이 일어난다는 충돌 이론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반응 물질의 농도가 증가하면 충돌의 기회가 증가하여 반응 속도가 빨라진다.
일정한 부피 속에 들어 있는 반응에 참여하는 입자, 즉 원자, 이온 등의 수가 증가하면 분자간의 충돌이 빈번해질 것이고, 따라서 유효 충돌이 많아지면 활성화 착물이 많아져서 반응 속도는 빨라질 것이다.
일반적으로 반응속도는 반응 물질의 농도에 의존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속도식으로 표현한다.
aA + bB -] cC + dD
k= Rate constant (온도에 의존) m ,n = Reaction order (실험을 통해서만 결정)
이 실험에서는 과산화수소(H2O2)가 물과 산소 기체로 분해되는 반응 속도를 측정한다. 이 분해 반응의 속도는 상온에서 매우 느리지만 KI를 촉매로 넣어주면 반응 속도가 상당히 빨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