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서번트 리더십’ 을 읽고

1. [독후감] ‘서번트 리더십’ 을 읽고.hwp
2. [독후감] ‘서번트 리더십’ 을 읽고.pdf
[독후감] ‘서번트 리더십’ 을 읽고
‘서번트 리더십’ 을 읽고

서번트 리더십에 관하여 일전에 읽은 ‘긍정의 리더십’에서 간략하게 소개되어 개념 정도만 알고 있었던 찰나에 ‘서번트 리더십‘ 그대로를 제목으로 옮겨 놓은 책은 내 눈을 한 눈에 사로잡았다.
서번트, 즉 밑에서 봉사하는 봉사자의 개념과 흔히 높은 곳에서 지시를 내리고 관리하는 리더의 개념인 리더십이라는 두 가지의 대립되는 개념이 어떻게 양립될 수 있는가 궁금했다.
리더십이란 공동의 이익을 위해 설정된 목표를 향해 매진할 수 있도록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술을 말한다.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권위의 차이를 알아야 하는데, 자신의 지위 또는 세력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하도록 강제 또는 지배하는 능력인 권력과는 달리, 권위란 개인의 영향력에 의해 사람들을 기꺼이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하게 하는 기술이다. 당연히 리더에게 필요한 기술은 권위 이다. 우리는 흔히 권력 을 지닌다면, 남을 다루기도 쉽고, 당연히 상대방도 자신을 따를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렇지만 자신의 인생에 영향력을 끼친 사람의 특성을 열거하자면, 우리가 생각한 권력 이 아닌 권위 를 가진 사람을 떠올린다.
단순히 말해 리더십이란 사람들을 활용하여 뭔가를 성취하는 것과 관련된다. 사람들과 더불어 일을 하거나 또는 무언가를 성취하려 할 때 직무와 관계라는 것이 존재하게 된다. 인간관계를 무시하고 직무에만 초점을 둔다면, 이직과 반항심, 취약한 업무 능력, 업무 집중도와 신뢰도 하락 등의 문제가 나타난다. 리더가 직무의 성취와는 무관하게 인간관계에만 관심을 가져서도 안되겠지만, 신뢰 라는 원칙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