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환시장의 움직임에 따른 한국의 환율 하락

1. 최근 외환시장의 움직임에 따른 한국의.hwp
2. 최근 외환시장의 움직임에 따른 한국의.pdf
최근 외환시장의 움직임에 따른 한국의 환율 하락
최근 외환시장의 움직임에 따른 한국의 환율 하락

서론
최근 우리나라의 자국통화가치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통화가치가 상승하여 우리나라 대비 외국의 환율이 내려가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수출업자에게는 크나큰 타격이 된다. 왜냐하면 같은 (예를 들어 미국에 수출하는 경우)양의 달러를 받더라도 원화로 환전하는 경우 원화양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이는 규모가 클수록 피해는 커지게 된다. 일시적인 하락은 선물환포지션을 취하며 어느정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지속적인 환율하락은 선물환포지션만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게 된다.
우리나라와 같이 수출의존도가 높은 (50%이상)나라에서는 수출에 타격을 입게 되면 경상수지가 적자를 벗어날 수 없게 된다. 이는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경제가 불안정해져 국가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최근 외국의 국가부양책에 따른 우리나라의 통화가치가 상승하는 것, 그리고 그로인해 환율이 하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그렇기 때문에 분석할 가치가 있다.

기사
국내 경제 섹션 [한국 경제 TV] 이인철 기자

=] 정부 본격적인 외환시장 규제

미국-유럽-일본까지 선진국통화전쟁에 원화가치가 치솟자 외환시장 개입에 나섰다. 원달러 환율 하락에 일본엔화 가치마저 내리면서 우리 수출기업들 이중고다. 지난주 정부가 예고한대로 외환당국은 당장 다음 달부터 은행의 선물환포지션 한도를 25% 축소한다.
선물환 포지션 조금 어려워 보이지만 간단하다. 수출기업들 오늘 수출계약체결하고 한 달 후 달러 들어오는데 한 달 사이에 환율변동으로 손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은행과 계약을 한다. 그냥 한 달 후 받을 달러지만 오늘 환율로 계산해서 원화로 달라는 계약이다. 이게 선물환포지션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