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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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및 이론적 고찰
Ⅱ. 본 론
1. 놀이의 정신분석이론
1) Freud의 놀이이론
2) Erikson의 놀이이론
2. 놀이의 인지이론
1) Piaget의 놀이발달
2) Piaget의 발달단계별 놀이유형
3) Smilansky의 놀이발달
4) Smilansky의 놀이유형에 따른 놀이발달 순서
5) Bruner의 놀이 인지이론
6) Sutton-Smith의 놀이 인지이론
7) Singer의 놀이 인지이론
Ⅲ. 결론 및 고찰
Ⅳ. 참고문헌

Ⅰ. 서론 및 이론적 고찰

놀이는 인식하기 쉽지만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유아가 놀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으며, 개나 침팬지와 같은 다른 종의 놀이도 인식할 수 있다. 그러나 놀이에 대한 정의는 매우 어려운 것으로 밝혀졌다. 심지어 어떤 연구자들은 용어 정의의 불가능성 및 모호성에 의하여 심도 있는 연구로 인정받지 못한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다행스럽게도, 최근 놀이 연구가 증가되어 놀이의 정의에 진전을 가져왔는데, 이러한 놀이 연구는 놀이와 탐색에 대한 단순한 구별 이상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로 놀이가 일반적으로 몇몇 경향적인 요인, 즉 비실제성, 내적 동기, 과정지향성, 자유-선택, 긍정적 정서에 의하여 성격이 규명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외부에서 부여된 규칙으로부터 자유와 능동적인 참여도 놀이의 특성을 나타내는 목록에 포함되나, 이 두 가지 특성이 놀이의 다음 두 주요 형태인 규칙 있는 게임과 공상을 제외시키게 되어 지나치게 제한된 특성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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