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민속 대풍류와 삼현영산회상의 분석과 비교

1. [예체능] 민속 대풍류와 삼현영산회상.hwp
2. [예체능] 민속 대풍류와 삼현영산회상.pdf
[예체능] 민속 대풍류와 삼현영산회상의 분석과 비교
민속 대풍류와 삼현영산회상의 분석과 비교

1. 민속 대풍류는 무엇인가
대풍류(大風流)는 피리나 대금 등 관악기 위주의 음악으로 원래는 향피리2, 대금1, 해금1, 장구 1, 북1로 편성된 삼현육각으로 연주되었다. 그러나 요즘은 때에 따라 아쟁도 함께 쓰인다. 주로 승무나 탈춤 (긴 염불을 제외한)무용곡으로 많이 쓰인다. 무용없이 기악만 연주를 할 때에는 긴 염불(염불 타령)-반 염불-삼현타령 1장-느린 헛튼타령-중 헛튼타령-잦은 헛튼타령-늦은 굿거리-잦은 굿거리-당악 순으로 연주를 한다.
이와 비슷한 관계로 반대되는 음악은 줄풍류라 하여 이 음악은 현악기 거문고 가야금이 중심이 되며, 음악의 세기의 위하여 피리는 소리가 작은 세피리를 쓰인다.

2, 삼현영상회상이란
삼현영산회상은 같은 말로 관악 영산회상, 표정만방지곡 혹은 대풍류라고 한다. 승무, 탈춤 반주하는 대풍류와 혼돈을 피하기 위해 무용곡 대풍류를 민속 대풍류라 하며, 대나무로 만들어진 관악기들의 합주라는 뜻으로 이 삼현영산회상을 대풍류라고 분리한다. 이 관악영산회상은 현악영상회상(중광지곡)에서 변주된 곡으로 계면조에 속한다. 그리고 군악을 제외한 나머지 곡들은 거의 무용반주이며 삼현도드리-염불 도드리-타령이 대표적인 곡이다.
5번째 곡 삼현 도드리 첫 장단을 변주시켜 삼현 도드리-염불 도드리-타령-군악까지를 연주할 때 이를 함령지곡이라고 한다. 그리고 상령산의 각 장단이 무용반주 음악으로 쓰일 때는 머릿부분에 가락이 붙고 장단이 일정해지면서 템포가 배로 빨라지는데 이름 향당교주라고 불리 운다. 현악영산회상 평조회상과 같은 선법 음계를 가지고 있으며 삼현육각 편성으로 되어있지만, 현재는 음악의 볼륨을 위해여 대 편성으로 연주한다.

3. 민속 대풍류와 삼현 영산회상의 장단 비교 분석
①민속 대풍류 장단 분석
대풍류는 시작을 도드리장단으로 시작하며, 굿거리장단과 타령장단으로 나간다. 하지만 이 곡에 사용되는 장단은 크게 도드리장단과 타령 장단으로 나누는데 그 이유는 굿거리장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