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학교스포츠, 클럽스포츠, 생활스포츠 그리고 재활스포츠로 잘 알려진 독일은 선진스포츠 시스템을 잘 갖춘 나라이다. 특히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스포츠 프로젝트들은 연방정부와 각주(州), 후원회사 그리고 학교들의 연합하에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효과 또한 주목받고 있다.
독일의 유일한 체육단과대학교로 잘 알려져 있는 독일체육대학교(Deutsche Sporthochschule Köln)는 과체중, 비만, 운동부족 등이 독일사회 내 건강문제로 대두되면서 스포츠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좀더 활동적인 움직임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지난 2003년부터 쾰른시에 위치한 24개의 학교들을 대상으로 건강프로젝트 즉 “Fit am Ball”를 개최하였다. “Fit am Ball 프로젝트는 2006년 6월 독일월드컵개최 이전까지 독일의 천여개의 학교가 참가하였고, 자그마치 2천 5백 명의 어린이들이 ”Ball 즉 “볼”을 통한 스포츠를 체험하였다.
이 프로젝트가 현재까지 경제난 속에서도 지속될 수 있었던 것은 스낵전문 대기업인 인터스넥(Intersnack) 회사의 재정적 후원 때문이다. 그리고 오토 레하겔(Otto Rehagel), 루카스 푸돌스키(Rukas Pudolski) 그리고 마티나 뮐러(Martina Müller)와 같은 축구계 거장들과 쾰른 아이스하키 팀(Kölner Haie) 등 유명선수들이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프로젝트의 활성화에 앞장섰다.
2003년 24개 학교에서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2007년에는 1천 3백개 학교가 참가했다는 경이적인 성장을 하였고, 독일에서 출발하여 오스트리아의 빈(Wien)대학교와 연계가 되어 빈에 있는 초등학교에서도 이 프로젝트가 실시되었다.
....
생활체육의 효율적인 활성화 방안 생활체육의 효율적인 활성화 방안(안)
2007.5
Index
생활체육의 효율적인 활성화 방안(안)
경기도 생활체육 협의회 ‘2007년 혁신과제’
경기도 생활체육 협의회 조직체계 분석
생활체육 지도자 역량 강화 방안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