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학] 발 통증과 재활

1. [재활의학] 발 통증과 재활.hwp
2. [재활의학] 발 통증과 재활.pdf
[재활의학] 발 통증과 재활
[재활의학] 발 통증과 재활

달리기는 심혈관계를 강화시키고 운동능력을 증가시키는 좋은 방법이지만, 근골격계에 큰 부담을 주기도 하다. 주자들의 발과 다리는 평소 감당하는 것보다 더 많은 부하를 받게 되며 그 결과 발가락에 고관절, 허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상을 받게 다. 본 장에서는 달리기를 하면서 발 부위에 나타날 수 여러 부상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대한 치료 및 재활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발은 양측 합하여 인체의 1/4에 해당되는 52개의 뼈와60개의관절, 214개의 인대,38개의 근육을 비롯하여 수많은 혈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발목 및 발의 구조는 타 부위와 다르게 수많은 뼈, 관절, 인대, 건, 근육 등이 밀접하게 서로 연관되어있기 때문에 그 질환도 다양하다. 따라서 발목 및 발의 부상을 이해하는데 여러 부위의 생체 역학적인 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보행 중 발에 가해지는 압력은 체중의3배에서 5배에 이르는 부하가 가해지면 달리는 중에는 8배까지 부하가 증가한다. 발등부분의 골격(중족골:Metatarsal bone)은 서로 견고하게 연결되어져 체중을 골고루 받쳐주며 걸을 때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한다. 엄지발가락은 체중을 한쪽 발에서 다른 쪽 발로 옮겨주는 지렛대의 역할을 하며 ,각 발가락들은 지면을 움켜쥐어 앞으로 전진하는 동작을 도와주게 된다. 또한, 발의뒤축은 최소의 에너지 소모로 신체를 균형있게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며 자연 상태의 지면은 보행시 발이 받게 되는 충격의 많은 부분을 흡수해 주게 된다. 현대에서는 도로가 포장이 되어 땅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쿠션역할을 받지 못하고 주자들은 물론 일반 보행자들도 이로 인한 충격이 발 질환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