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흉곽출구증후군에 대해서

1. [의학] 흉곽출구증후군에 대해서.hwp
2. [의학] 흉곽출구증후군에 대해서.pdf
[의학] 흉곽출구증후군에 대해서
[의학] 흉곽출구증후군에 대해서

흉곽출구증후군이란 흉곽출구가 좁아지면서 출구를 지나가는 혈관신경뭉치를 압박하여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혈관신경증상을 말한다.
심장에서의 혈관이 흉곽 속에서 팔 쪽으로 나가는 곳을 흉곽출구(thoracic outlet)라고 하는데 이곳은 전사각근과 중사각근, 제1늑골이 삼각형 공간을 만들며 이 공간은 액와 쪽으로 연결되게 된다.

♣질환의 개요
흉곽 출구 증후군은 1743년 프랑스의 허널드에 의하여 처음으로 보고된 증후군으로서1740년대부터 경추 늑골로 인하여 생기는 증상으로 여겨졌으나 1920년대에 이르러 경추 늑골이 없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것이 밝혀졌고 초기에는 쇄골하 및 액와 혈관이 압박되어 생긴 것으로 보았으나 1950년대로 넘어오면서 현재, 상완신경총이 압박되어 증상이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증후군이다. 이 증후군은 목에서 나와 팔로 가는 중요한 혈관과 신경인 쇄골하 및 액와 혈관과 상완신경총이 어깨 부위에 이르면서 좁아진 부위를 지나갈 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압박되어 혈관이나 신경으로 인한 증상이 발생하며 이 좁아진 부위는 목에서 시작하여 전사각근을 지나 쇄골 아래를 지나서 액와부에 이르는 곳이며 흉곽의 출구와 같다하여 흉곽 출구라고 부른다. 그래서 이 흉곽 출구 부분에 생긴 문제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을 묶어서 흉곽 출구 증후군으로 진단하게 된다.

▶흉곽 출구 해부학
쇄골 하방과 사각근과 제1 늑골이 이루는 흉곽 출구로 쇄골 및
액와 혈관과 상완신경총이 압박되어 있는 모식도이다.

흉곽 출구 증후군은 특이한 증상이 없으며 여러 가지 증상들이 혼합되어 모호한 것이 특징이다. 대개 단순한 근육통에서 경추부 디스크, 수근 터널 증후군, 척골 신경병증, 협심증, 대동맥궁 증후군과 같은 질병과도 증상이 비슷하고 특이성을 가진 결정적인 진단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의사들이 진단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혹, 진단이 되더라도 뚜렷한 치료 방법이 없으므로 난치성 질환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