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 경화증은 뇌, 척수, 그리고 시신경을 포함하는 중추신경계에 발생하는 만성 신경면역계 질환(Chronic neuroimmunologic disorder)이다. 이 질환의 기전은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수초가 손상되어 뇌로부터 신체의 여러 부분으로 신경전도 전달이 방해되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Tip) 수초(myelin sheath)/수초탈락(demyelination)이란
· 수초: 신체에 분포한 신경의 축삭돌기를 감싸는 미엘린으로 구성된 지방질층상구조로 탈수초가 진행됨으로 인해 서서히 신경계의 불능상태를 초래할 수 있다.
· 수초탈락: 수초가 손상을 받아 수초막의 두께가 감소하면 신경자극은 전달되지만 효율성이 떨어지고, 이에 정상적인 신경자극 전달이 방해받는다. 초기에는 수초가 회복되면서 완화 증상이 나타나지만, 결국 악화가 반복되며 손상이 영구화된다.
2. 원인
중추신경계는 회색질(Gray matter)과 백색질(White matter)로 이루어져 있으며,
회색질은 주로 신경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백색질은 신경세포를 연결시켜주는 섬유로 이루어져 있다.
자가면역, 유전적 요인,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수초에 이상(탈수초화: demyelination)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
[병리학] 탈수초성질환중 MS[다발성경화증 ] 탈수초성질환(demyelinating disease)
중추신경계의 탈수초성질환은 선택적인 수초의 손상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서 주로 수초와 핍지교세포가 침범되며 축삭은 비교적 보존된다. 이것은 원인이 확실치 않지만 ..
[의학] 척수손상[spinal cord injury; SCI]에 관해 1. 정의
척수손상(spinal cord injury)은 발병률은 낮지만 환자의 생활스타일에 큰 변화를 요구하는 고비용장애이다. 척수손상은 크게 두 가지 병인학적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외상성 손상과 비외상성 손상.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