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Ⅱ. 어린이들의 행동특성은
Ⅲ.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Ⅳ. 보육교사가 진행할 수 있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Ⅴ.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Ⅵ. 선진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교육
Ⅶ. 도로를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
Ⅷ. 날씨와 교통안전
Ⅸ. 어린이에게 자주 일어나는 교통사고 유형과 예방대책
[ 참고자료 ]
Ⅰ. 들어가며
어린이 교통사고는 대부분이 집과 통학로 주변에서 어린이들의 부주의에 의한 무단횡단 등으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어린이는 교통상황에 대한 이해와 순간적인 판단이 떨어져 평소 가정과 학교에서 지속적인 교육으로 기본적인 행동원칙이 하나의 습관으로 형성되어져야 잘못된 판단에 의한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 어린이가 부모와 일상생활을 통한 횡단사고 예방을 위한 도로횡단의 원칙을 보면 횡단보도 앞에서 우선 멈추고 좌·우 진행하는 차량을 보아야 한다. 또 횡단보도의 우측에서 운전자를 보며 손을 들고 차량의 멈춤을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특히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는 횡단보도에서 어린이가 특별히 주의할 점이 있다. 녹색신호에 건너며 반드시 자동차가 정지했는지 확인하고 절대 뛰지 않도록 해야 하고 녹색신호가 깜박일 때에는 횡단하지 않으며 공을 튀기거나 물건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본문에서는 어린이의 교통사고 현황, 가정과 교사의 교통안정교육 방법, 선진국의 예방교육, 어린이에게 자주 일어나는 교통사고 유형과 예방대책 등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어린이들의 행동특성은
1). 모방성
- 어른들을 따라 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 어린이 교통사고 중 무단횡단 사고가 가장 많은 이유는 바로 어린이들이 무단횡단 하는 어른들을 따라 하다 종종 교통사고를 당하기 때문이다.
2). 조급성
- 항상 마음이 조급하여 뛰려는 특성이 있다.
- 뛰는 것이 천천히 걷는 경우보다 사고 위험이 7배, 주 정차된 차량사이를 뛰는 것이 18배나 사고 위험이 높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