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은 잘 마시면 약이요, 잘못 마시면 독이다.
적당히 술을 마시면 머리 속의 대뇌 피질을 자극해 정신적 긴장에서 해방되고 스트레스가 없어져 활력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많이 마시면 위나 간에 좋지 못한 영향을 주고 더 나아가 알코올 중독이 되기 쉽다. 술은 이렇게 양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술의 동반자적인 성격과 술의 악마적인 성격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술은 동반자이다.
1) 술에는 영양분이 풍부하다.
황주 당분, 텍스트린, 유기산, 다량의 아미노산, 각종 비타민
맥주 탄수화합물, 단백질, 17종의 아미노산, 각종 비타민, 칼슘, 인 철
(맥주 1L = 425cal = 계란 4개, 500g의 우유)
포도주 당류(포도당, 과당, 오탄당), 32종의 아미노산, 각종 비타민, 유기산, 광물질
2) 적당한 음주는 소화제 역할을 한다.
식사 전의 적당한 음주는 소화계통 내의 각종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여 위장의 소화와 섭취능력을 향상시킨다. 그러므로 소화계통의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중, 노년층의 적당한 음주는 소화기능의 저하를 예방할 수 있어 권장할 만하다.
3) 심장병을 예방해 준다.
혈액 속에는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비중 리포단백질(LDL)과 오히려 동맥 경화를 방지해 주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비중리포단백질(HDL)이 있는데, 적당량의 술을 마 시게 되면 알코올이 혈중의 고비중리포단백질의 비중을 증가시켜, 심근경색등의 질환을 예방 해 주며, 혈액의 응고를 방지하고 혈류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 미국의 미시간대학의 연구결과 : 음주한 사람의 혈압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술을 전혀 마시지 않은 사람, 적당히 음주한 사람의 혈압이 가장 낮았다고 한다.
- 프랑스, 독일의 와인제조자들의 연구결과 : 와인을 적당히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장병 발병률이 크게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
술의 양면성과 우리나라 전통 술문화의 계승방안 [술의 양면성과 우리나라 전통 술문화의 계승방안]
술은 분위기를 만들고 마음을 안정되게 한다. 회식 모임에 술이 빠진다면 분위기는 가라앉아 있을것이고, 흥미 없는 딱딱한 대화가 오고갈 것이다. 마음속에 있..
술의 양면성과 우리나라 전통 술 문화의 계승 방안 I 서론
1. 술이란
통상 한국인은 관대한 음주문화를 가졌다고 한다. “한국인은 모이면 마시고, 취하면 싸우고, 헤어진 후 다음날은 다시 만나 웃고 함께 일한다”라는 말이 그를 입증한다. 한국인의 사회적 모임..
술의 양면성과 전통술의 계승방안 술의 양면성과 전통술의 계승방안
Ⅰ. 술의 양면성
대학생들에게 술은 꼭 거쳐야 하는 하나의 관문과도 같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자리엔 꼭 함께해야 하는 것이 바로 술이고, 한 학기의 시작과 끝엔 항상 술자..
글로벌기업의 문화다양성과 관리방안 글로벌기업의 문화다양성과 관리방안
목차
* 글로벌기업의 문화다양성과 관리방안
Ⅰ. 문화다양성의 양면성
1. 문화다양성의 부정적 측면
2. 문화다양성의 긍정적 측면
Ⅱ. 문화차이에 대한 긍정적 인식
Ⅲ..
올바른 술문화 계승방안 Ⅰ.서론
술은 우리 인간이나 인간들의 구성인 사회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술을 마시는 것은 단순한 식생활, 단순한 소비문화가 아니라 사람들은 술을 즐기고 마심으로써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으며, 또..
동서양의 술 문화의 장단점 비교 및 미래의 바람직한 술 문화 개선방안 동서양의 술 문화의 장단점 비교 및 미래의 바람직한 술 문화 개선방안
나는 이번 레포트를 시작하기 전까지 동, 서양의 술 문화에 솔직히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 그냥 마시고 이야기 하고 즐기면 그만인 술에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