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uud의 심리성적성격발달이론과 방어기제 고찰]
- Freud의 심리성적성격발달이론과 단계별 특징을 자신의 성장과정에 비추어 평가해보고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 2가지를 개념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성격발달이론
Freud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무의식의 영역까지 확장시켰고, 정신적 결정론과 무의식을 토대로 인간의 성격에 관한 이론을 발전시켰다. 인간은 누구나 두 가지 기본적인 추동-성적 추동인 리비도(Libido)와 공격적 또는 파괴적 추동인 타나토스(Thanatos)-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여기에서 추동(drive)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행위를 하게 만드는 정신적인 힘을 일컫는다. 인간의 발달은 이러한 본능적 추동을 현실에 맞게 조정해 나가는 방법을 체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Freud는 리비도가 집중되는 신체 부위가 연령에 따라 일정한 순서로 변화한다고 주장하면서 성격의 발달과정을 이러한 변화에 맞춰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Freud, 1905; Crain, 2000).
첫 번째 단계는 출생 후 약 1세(12~18개월)까지의 시기로, 구강기(Oral Stage)라 불린다. 이 시기에 리비도가 집중되는 곳은 주로 구강 부위(입, 혀, 입술 등)로, 영아는 빨고 핥고 무는 등의 행위로부터 쾌감을 얻는다. 초기에는 돌보는 사람을 나와 분리된 존재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이 타인에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지만, 6개월 무렵이 되면 돌보는 사람을 나와 분리된 나에게 필요한 존재로 인식하게 된다. 영아는 만족과 쾌감을 주는 인물이나 대상에게 애착을 갖게 되면서 생애 최초로 정서적인 대상관계(object relation)를 형성한다. 이 때 형성된 최초의 친밀감이 이후의 모든 친밀감의 색깔을 결정하는데 특히 중요하다. 만일 이 시기에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충족되면 이 시기에 고착된 구강기적 성격이 발달한다. 구강기적 성격은 의존성, 지나친 낙관 혹은 비관주의, 탐욕 등의 특성을 지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