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환경 환기량 고찰

1. 건축환경 환기량 고찰.hwp
2. 건축환경 환기량 고찰.pdf
건축환경 환기량 고찰
이번 실험은 실내 co2(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측정해보고 변화를 관측하여야 하며, 이론적 필요환기량과 실제환기량을 계산해서 비교해 보는 실험이다.

우리 3조는 co2의 농도 변화가 확연히 들어날 수 있는 흡연실이 아닌 일반적인 휴게실을 실험 장소로 잡았다는 작은 실수를 하였다. 그리고 휴게실에서는 사람들의 호흡에 의한 co2 농도 변화만을 관찰해야 하지만, 흡연실을 선택했다면 더 많은 조건을 주고 변화를 줄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안타까움을 느꼈다. 그러나 사람 수에 의한 이산화탄소 농도변화 및 환기량의 표와 그래프를 통해서도 이번 실험의 취지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다.

실험은 직사각형의 일반적인 크기의 휴게실에서 이루어졌으며, 1개의 문과 14개의 창문이 있었다. 이 중 1개의 창문만으로 환기가 이루어지고 있었고, 실험 측정 당시에는 환풍기(환기구)는 중앙시스템(본관 설비팀)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았다.

첫 번째 온도, 습도,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를 측정한 결과를 보면 습도와 일산화탄소를 제외하고 온도와 이산화탄소의 관계는 거의 비례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실험에서 특별한 다른 co2 농도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없었기 때문에, 사람 수의 변화를 통해서만 농도가 변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사람의 수가 늘어나면 당연히 실내의 온도는 올라 갈 것이고, 그 사람들의 호흡으로 인해 co2의 농도가 변화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례적이라는 표현을 쓸 수 있다. 그러나 만약에 흡연실과 같은 다른 요소들이 존재할 수 있다면, 온도와 이산화탄소의 관계는 달라 질수 있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 co2와 사람 수와의 관계를 보여주는 표와 그래프는 위에서 말했듯이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사람 수(재실자)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