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론 - 법의 정의와 목적, 필요성에 대해 기술 하시오

1. 사회복지법제론 - 법의 정의와 목적, .hwp
2. 사회복지법제론 - 법의 정의와 목적, .pdf
사회복지법제론 - 법의 정의와 목적, 필요성에 대해 기술 하시오
법의 정의, 필요성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듯이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인간과 사회에 관한 수많은 역사적 고찰과 규정이 내려져 왔지만 결국 인간과 사회는 결코 분리되어서 존재할 수 없는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결론만이 진리 아닌 진리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제도이다. 인간은 제도를 통해 사회와 관계를 맺으며, 소통하게 된다.
이 제도를 논함에 있어 규범이란 무엇이냐 하는 정의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제도가 사회 성원 사이의 여러 가지 생활영역을 중심으로 한 규범이나 가치체계에 바탕을 두고 형성되는 복합적인 사회규범의 체계이기 때문이다. 규범이란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구속되고 준거하도록 강요되는 일정한 행동양식이라 고할 때, 이미 제도는 일정한 구속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법 또한 하나의 사회제도이다. 이러한 법의 목적을 살펴보기 위해 그 상위 개념인 제도를 포괄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제도의 하위 개념으로서의 법은, 그러나 고유의 목적을 갖는다고 보아야 한다. 그것은 제도라는 추상적 상위개념에서 보다 발전되고 나아간 구체적인 목적이다.
따라서 법은 왜 존재하는가, 법은 과연 어떤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가에 관한 물음으로부터 법의 고유한 목적을 고찰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1. 법(法)이란 무엇인가

(1) 법의 어원
법의 어원을 살펴보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法’ (법)자는 ‘ ’ 자의 약자이다. 법은 물 수(水)와 해태 치(廌), 그리고 갈 거(去)자가 합쳐진 것이다.
첫째, 水(수)는 수면과 같이 평평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법에 있어서 공평 ․ 평등 ․ 형평을 의미한다.
둘째, 廌(치)는 시비선악을 가리는 전설적 동물 해태를 뜻하는 것으로 법에 있어서 정의를 상징한다.
셋째, 去(거)는 악을 제거하는 응징적인 요소를 뜻하는 것으로 강제성을 의미한다.』
....